
발명의 날 기념식은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이 주관해 우수 발명 유공자를 선정해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포상하는 행사다.
만도에 따르면 올해 대통령 표창을 받은 원종천 책임연구원은 세계 최초로 ‘이중 안전화 제어 기술(Redundant)’을 자유 장착형 운전(조향)시스템에 적용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자유 장착형 운전 시스템은 2021년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SbW(Steer-by-Wire)다. SbW는 120년 동안 난제였던 차체(운전공간)와 섀시(기동공간)의 기계적 분리를 실현한 디지털 제품이다. 특히 서랍처럼 운전대가 차 안으로 들어가는 ‘오토 스토우(Auto Stow)’ 기능이 있어서 자율주행차 디자인 설계 자유도는 물론 승객 공간 활용도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김진석 책임연구원은 다이나믹 전자브레이크(IDB : Integrated Dynamic Brake) 국산화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관련 핵심 특허는 61건이다. IDB는 모터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를 멈추게 하는 첨단 제동 시스템이다.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보다 반응이 빨라서 자동비상브레이크(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작동에 최적화 되어있다. 최근 전기차 등 수요 증가에 따라 IDB 시장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만도는 총 4611건(국내 2777건, 해외 1834건)의 특허권을 확보하는 등 첨단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만도 남궁 현 Global Legal 센터장은 “만도는 섀시 전동화,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술 선점에 총력하고 있다”며 “발명과 기술 보호가 유기적으로 이뤄져 만도가 미래차 부품 글로벌 선도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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