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부부처·지자체

낙동강청, 사회복지시설 102곳 대상 지하수 무료 수질검사 시행

지하수 수질검사 항목은 음용수 47개 항목, 생활용수 20개 항목

2025-03-06 11:34:30

(사진=낙동강유역환경청)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낙동강유역환경청)
[로이슈 전용모 기자]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부산·울산·경남지역 노인, 아동, 장애인, 노숙인 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지하수 무료 수질검사를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올해는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먹는물 수질검사 9개 기관이 함께 관내 지하수를 사용하는 사회복지시설 중 검사를 희망한 102개소에 대해 3월 중순부터 11월까지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9개기관은 ㈜동진생명연구원, ㈜그린환경연구원, ㈜상록엔바이로, ㈜엔텍분석연구원, 동의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 동의분석센터, 울산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 종합환경분석센터, 경상국립대 산학협력단, 누리생명과학원(주), ㈜아이센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먹는물 수질검사 참여기관은 사회복지시설(102개소, 118개 관정)을 방문해 지하수 사용 실태를 직접 확인하고 시료를 채수, 분석 후 초과항목이 나타난 음용수의 경우에는 즉시 해당 사회복지시설과 관할 지자체에 통보하고 음용중단 및 관정 청소, 소독 등의 안전조치가 신속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조치키로 했다.

지하수 수질검사 항목은 음용수 47개 항목, 생활용수 20개 항목이며, 이번 무료수질 검사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이 부담하는 2,692만 원의 지하수수질검사 비용(음용수 27만원/80관정, 생활용수 14만원/38관정)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흥원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먹는 물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지하수 수질검사를 확대 실시하여 소외·취약계층의 물 복지 향상과 사랑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