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트랜시스에 따르면 ‘전기차 AWD용 디스커넥터 시스템’은 전기차의 감속기에 부착해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하는 장치로, AWD(상시사륜구동)가 필요한 눈길이나 험로 주행 상황이 아닌 고속주행 시에는 보조 구동축의 연결을 끊어 2WD로 전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동력 손실을 줄이고 효율을 약 6~8% 향상시켜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고, 탑재성이 용이하도록 개선해 전기차의 공간활용도도 높일 수 있다는 게 현대트랜시스의 설명이다.
전기차 감속기 개발담당자는 “디스커넥터 시스템은 전기차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세계최고 수준으로 높이면서 동시에 차량 주행성능을 확보한 핵심 기술이다”며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당사만의 특화된 전기차 감속기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디스커넥터 시스템은 향후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비롯해 아이오닉 5에 최초로 탑재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적용 차종을 지속해서 늘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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