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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성과급 더 받으려 고객설문 조작했다 ‘적발’

국토부 ‘코레일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 감사결과’ 발표
서울지역본부 등 직원 동원해 조직적 조작 정황 포착
코레일 “관련자 전원 엄중 문책…재발방지 대책 마련”

2020-04-19 14:18:47

코레일 대전 사옥.(사진=코레일)이미지 확대보기
코레일 대전 사옥.(사진=코레일)
[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성과급을 더 받기 위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조작한 것으로 국토교통부 감사 결과 드러났다.

국토부는 ‘코레일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 감사 결과 코레일이 올해 1월 13일부터 2월 1일까지 전국 25개 기차역에서 실시한 ‘201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에 회사 직원 208명이 신분을 속이고 설문에 참여한 것을 확인했다고 19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당시 설문조사에 응답한 총 1438건 중 코레일 직원의 응답은 222건으로 전체의 15.4%를 차지했다. 심지어 일부 직원은 조사원을 속여 설문조사에 2~3번 참여하기도 했다.

특히 서울지역본부의 경우 담당 부서 주도로 대응계획 수립, 현장 지원인력 투입, 단톡방에 조사원 위치 정보 알림 등 설문조사 전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수도권 서부와 동부, 부산경남 등 지역본부 3곳도 관련 부서에서 직원들에게 설문조사 조작에 참여할 것을 권유하는 등 조직적인 움직임도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대전충남·광주·전남·대구 등 지역본부 4곳에 소속된 일부 직원은 개별적으로 설문조사에 참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국토부는 코레일 직원들이 성과급을 더 많이 받기 위해 가담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지표에 반영돼 성과급 지급기준으로 활용될 뿐 아니라 설문조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코레일 소속 지역본부나 부서 단위로 실시하는 자체 경영실적 평가에서도 유리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코레일에 대해 ‘기관경고’와 함께 중징계 2명 등 관련 직원 30명(징계 9명, 경고 21명)을 문책하고, 조작을 주도하거나 묵인한 직원 16명(주도자 7명, 상급자 9명)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결과에 따라 추가 징계 등을 조치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사업체의 공정한 조사를 방해하고, 경영실적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등 중대한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엄중 문책은 물론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도록 주문하고 감사결과 이행실태에 대해 철저히 지도·감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레일은 입장문을 통해 “사안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해 이번 감사 결과와 향후 진행될 수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 전원에 대해 엄중 문책토록 하겠다”며 “전 직원 특별 윤리 교육을 포함한 근본적인 특단의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 시행해 다시는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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