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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본부세관, 82개사 총 445억상당 수출입기업 적극 지원

2020-03-31 12:04:09

통관애로사항에 대해 전화상담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본부세관)이미지 확대보기
통관애로사항에 대해 전화상담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본부세관)
[로이슈 전용모 기자] 부산본부세관(세관장 제영광)은 지난 2월 7일부터「코로나19 통관애로 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신속한 통관과 세정지원 등 82개사에 총 445억원 상당의 수출입기업을 적극 지원했다고 밝혔다.

부산본부세관은 원·부자재를 긴급하게 통관해야 하는 기업들의 신속 통관을 지원하고 기업의 자금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애로를 해소해 주고 있다.
코로나19 통관애로 지원센터설치 후 3월 27일까지 운영한 결과를 살펴보면, 신청기업 55개사에 대해 28개 품목(미화 2,803만달러, 한화 약 341억원 상당)을 신속통관 지원했다.

주요 신속통관 대상 품목으로는 자동차 부품(와이어링하네스), 화학제품 원료, 전자제품 부품, 발전기 부품, 차량용 냉각장치 부품 등이며 이들 물품은 세관의 신속한 통관으로 국내 제조업체에 적기 공급됐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관세 등 납부기한 연장 및 분할납부(33건, 97억8000만원), 관세조사 연기(5건), 면세점 특허수수료 납부기한 연장(4건, 약 6억6000만원) 등 총 42건(104억 상당)의 세정지원을 했다.

한편, 부산본부세관은 3월 9일부터 3월 25일까지 지자체 등에서 지역 주민들에게 무상으로 배포하기 위해 긴급하게 수입하려는 보건용 마스크 217만 5000장에 대해 수입 통관절차 간소화로 신속하게 통관시켜 줌으로써 대국민 지원 서비스를 펼치기도 했다.
제영광 부산본부세관장은 “앞으로도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입기업에 대해 지금까지 지원 내용에 국한되지 않고 관세행정 상 지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출입기업들은 유럽, 미주, 아시아 등 코로나 19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물류 마비, 조업 중단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입증가능한 최소한의 서류’를 구비해 부산본부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로 신청하면 신속한 지원을 바로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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