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핫라인 상담 이후 김 씨는 서농동 주민센터를 통해 생계비와 주거비 등 복지 지원을 연계받았다. 김 씨는 “지원도 고마웠지만, 나를 챙겨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가장 큰 힘이 됐다”며 “삶을 이어갈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위기도민 발굴을 위해 2022년 8월부터 ‘긴급복지 핫라인’을 운영한 결과, 3년 3개월 만에 상담 접수 인원이 2만6천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복지 사각지대에서 발생한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위기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도가 긴급복지 핫라인과 위기상담 통합 콜센터를 신설하면서 본격화됐다.
긴급복지 핫라인은 전화 상담뿐 아니라 경기복G톡(카카오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 등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올해 11월 말 기준 누적 상담 인원은 2만6,696명으로, 올해에만 9,323명이 상담을 받는 등 사업 3년 차에도 꾸준한 이용이 이어지고 있다.
상담 내용별로는 이 중 7,754명이 생계·주거 등 복지 관련 상담이었으며, 건강보험료 미납이나 도 정책 문의 등 비복지 상담은 1만8,972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도민들의 인식 변화도 눈에 띈다. 사업 초기인 2022년 8~11월에는 지역사회 제보 비율이 10.9%에 그쳤으나, 올해 같은 기간에는 25.1%로 크게 증가했다. 주변의 위기 이웃을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알리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는 평가다.
경기도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면 긴급복지 핫라인, 위기상담 통합 콜센터, 경기복G톡, 긴급복지 누리집 등 4개 채널을 통해 적극 제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도는 도민 제보와 함께 월세 취약가구 등 겨울철 에너지 위기가 예상되는 가구를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 사각지대 기획 발굴도 병행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이 같은 방식으로 위기도민 3,047명을 지원했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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