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박정 의원은 “철도는 서울 중심의 노동시장이 수도권 전체로 확장되는 지역발전을 실현할 핵심 수단”이라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단순 로드맵이 아닌 지역발전의 출발선이며, 원활한 추진을 위해 철도에 대한 국가재정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철도는 단순 이동 수단을 넘어 수도권 공간 구조를 재편하고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철도망 중심 광역교통체계 구축은 도민의 출퇴근 부담을 줄이고 삶의 질 향상에도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장재민 단국대 교수는 ‘통근시간 단축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경기도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주제로 발표하며 “출근 통행 기준 하루 약 560만 명이 광역교통을 이용하지만 철도 공급 속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광역버스의 도심 집중은 혼잡과 이동시간 증가를 초래하므로 안정적이고 수송 효율이 높은 철도 중심 교통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장 교수는 경기 북부 고속철도 확대(KTX 파주 연장, SRT 의정부 연장), GTX A~C 노선 조속 추진, D~F 및 GTX 플러스(G·H) 노선 확충, 경기남부동서횡단선(반도체선) 추진 등을 제안했다. 또한 신도시 개발 속도에 맞춘 철도 선제 구축과 도시철도 확충,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전략적 선택과 집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고태호 경기도 철도정책과장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를 아우르는 철도망 확충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철도 중심 교통체계 전환으로 수도권 교통 혼잡과 사회적 비용을 구조적으로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GTX G·H 노선과 경기남부광역철도를 포함해 고속철도 3개, 일반철도 8개, 광역철도 29개 등 총 40개 사업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했으며,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는 광역철도 48개 사업을 제안했다.
도는 국회와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철도망 중심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구축이 정부 정책과 국가 상위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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