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대통령실·국회

李대통령, 국회 환담서 조 대법원장 대면... "대법원장님 지원에 성과"

2025-11-04 16:27:19

악수하는 이재명 대통령과 조희대 대법원장(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악수하는 이재명 대통령과 조희대 대법원장(사진=연합뉴스)
[로이슈 안재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4일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우원식 국회의장을 비롯한 5부 요인, 정당 주요 인사 등과 환담하며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환담에는 조희대 대법원장과 김상환 헌법재판소장 등 5부 요인도 동석했는데 이 대통령과 조 대법원장이 대면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통령은 이들에게 "우리 대법원장님을 포함해 헌재, 선관위, 감사원 등 기관장 여러분께서 많이 관심 갖고 지원해 주셔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감사를 표했고, 조 대법원장은 짧게 "예, 예"라고 답했다.

그간 여당은 강경파를 중심으로 '조희대 대법원'이 5월 이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사건을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 6·3 대선에서 선거 개입을 했다면서 연일 공세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었다.

한편 재판중지법 추진과 중단을 놓고 여당과 대통령실의 입장차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 가운데 정 대표는 "그냥 웃고 좋은 얘기만 했다"며 "모처럼 만나 이렇게 얘기하니까 너무 기분이 좋다"고 기자들에 답했다.

정 대표는 페이스북에 '오늘의 포토제닉'이라는 제목으로 이 대통령과 자신이 환하게 웃으며 손을 맞잡은 사진을 올리며 이 같은 기류를 일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재민 로이슈 기자 newsahn@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