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 본격 가을맞이 외출복 수요 증가 外

2023-08-30 11:19:21

[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 본격 가을맞이 외출복 수요 증가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전국적인 비 소식에 무더위가 한풀 꺾인 모습이다. 8월 말까지 이어진 긴 여름이 지나고, 야외활동이 자유로운 가을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다가오는 가을을 앞두고 ‘새학기 등교룩’, ‘하객룩’ 등 외출복 수요가 급증했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2주간(8월 14일~27일) 에이블리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가을 신학기 관련 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이 나타났다. ‘학교 가방’, ‘학교 후드’ 등 ‘학교’가 포함된 키워드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으며, ‘등교룩’ 검색도 85% 늘었다. 블록코어 트렌드 영향에 ‘져지’ 상품이 4배 이상(305%) 많이 검색되며 교복에 걸치기 좋은 아우터로 주목받았다. 중⋅고등학교 가을 체육대회 시즌에 대한 기대감에 ‘체육대회 반티’ 검색량은 8.3배(730%) 대폭 늘었다.

대학생도 가을 캠퍼스룩을 준비하는 모습이 관찰됐다. 같은 기간 일교차가 큰 날씨 활용하기 좋은 ‘가디건’은 2주 만에 10만 건 이상 검색됐으며 ‘발표룩’으로 활용하기 좋은 ‘셔츠’도 6만 5천 건가량의 검색량을 기록했다. 잡화 품목에서는 노트북, 태블릿PC 등을 여유 있게 수납할 수 있는 ‘보부상 백’이 전년 동기 대비 3배(200%)가량 많이 검색됐다.

1년에 두 번, 결혼 성수기로 불리는 가을 결혼 시즌을 앞두고 하객룩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동기간 ‘가을 하객룩’은 5.5배(450%), ‘하객룩’은 70% 검색량이 증가했다. ‘가을 트위드 자켓’(140%), ‘트위드 원피스’(100%) 등 겨울 의류에 주로 쓰이는 트위드 소재 상품이 에이블리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랭크되며 하객룩으로 인기를 끌었다. 통상 11월 초까지 이어지는 가을 결혼 시즌을 고려해 초겨울까지 입기 좋은 옷 위주로 구매하는 패턴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는 월 700만 명의 의식주 플랫폼 1위 규모 사용자로부터 축적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날씨, 시즌별 이벤트 및 행사 등에 따라 변화하는 최신 트렌드를 대변하고 있다. 입점 판매자에게는 매출 증대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등 유저와 셀러의 만족도 높은 앱 경험을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에이블리는 질적 데이터 확보 및 분석 시스템 강화에 나서는 등 빅데이터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신학기, 결혼, 각종 모임 등 외출이 늘어나는 계절을 앞두고 상황에 맞춰 다양한 외출복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에이블리는 탄탄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니즈에 맞는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빠띠, 시민 활동 플랫폼 ‘캠페인즈’ 그랜드 오픈

시민들이 힘을 모아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공론을 형성하는 디지털 플랫폼, ‘캠페인즈’가 28일 그랜드 오픈 했다.

캠페인즈는 시민들이 캠페인·투표·토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집단 지성을 모으고 집단 행동을 수행하는 ‘디지털 시민 광장’이다. 캠페인즈에서 활동하는 시민인 ‘캠페이너’의 활동에 힘입어 2022년 한 해 동안 166건의 캠페인, 48,026건의 서명, 37,507건의 댓글, 총 185,553건의 참여가 이루어졌다.

그랜드 오픈에서는 시민들의 공익 활동이 임팩트 있게 일어나는 ‘시민 활동 플랫폼'으로의 기능을 강화하고 시민들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관심 이슈와 의견을 나누는 ‘디지털 공론장'으로 나아 가고자 몇 가지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캠페이너의 활동에 대해 시민이 응원금과 함께 응원 한마디를 보낼 수 있는 ‘응원하기’ 기능이 도입된다. 응원하기를 통해 캠페이너와 시민은 활동 기반을 함께 다질 수 있다. 시민은 지지하고 싶은 캠페이너와 사회 이슈를 응원하는 경험을, 캠페이너는 시민 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동력을 얻는 상호작용을 통해 시민 활동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만들어 가게 된다.
특정 캠페인에 참여하면 세상에 하나뿐인 뱃지를 받을 수 있다. 캠페인 참여를 기념할 수 있음은 물론, 캠페이너와 시민 참여자가 뱃지를 통해 연결되며 더 깊은 연대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캠페인즈에서 보여주고 싶은 뱃지를 프로필에 달거나 SNS상에 공유할 수 있어 참여자의 효능감이 증대되고, 스스로 캠페인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열 가지 문항에 답변하면 나의 빛깔 스펙트럼과 별무리를 볼 수 있는 ‘은하' 기능도 마련했다. 저마다의 빛을 가진 별이 모여 하나의 은하를 이루는 것처럼 시민들도 은하에서 각자의 고유한 별빛과 별무리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사회 구성원들이 이루는 지형도를 이해할 수 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중요한 대화가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오는 9월 23일 열리는 ‘한국의 대화’ 행사 참가 신청도 가능하다.

◆송파 '창의혁신 공공주택' 설계안 선정…열린 배치·마당 제안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송파구 옛 성동구치소 부지에 들어설 '창의혁신 공공주택'의 설계공모 당선작을 30일 발표했다.

당선작은 ㈜피에이씨건축사무소(대표자 최대성)와 ㈜에이텍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자 김상길), ㈜건축사사무소 가로(대표자 김기중)에서 공동 출품한 안으로 작품명은 '50년의 닫힘, 100년을 향한 열림'이다.

이 작품은 큰 틀에서 최근 아파트단지의 지역사회와의 단절, 단지 내부의 개인 소외현상, 공동체의 해체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열린 배치, 열린 골목길과 마당을 제안하며 이웃과 교류하는 공동체 주거문화를 만들 수 있는 경계 없는 마을을 설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