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고객 접점의 핵심 파트너인 판매 대리점 운영자금 지원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8일 현대·기아차 판매 대리점 및 현대모비스의 완성차 부품 판매 대리점에 상생 펀드 조성, 임차료 지원 등 올해 총 557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지원했던 327억원보다 70% 증가한 액수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별도로 700억원 상당의 판매 지원금도 지급하고 있으며, 이번 557억원 지원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 속에서 판매 최일선 대리점들의 안정적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400억원 상생펀드를 조성해 판매 대리점이 대리점 운영이나 시설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권에서 대출 받을 경우 이자를 지원키로 했다.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 대리점이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현대모비스가 2016년부터 운용 중인 상생기금 200억원에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100억원씩 신규로 기금을 출연한다.
현대차그룹은 대리점의 상생펀드 이용 추이에 따라 필요할 경우 추가 펀드 조성도 검토할 방침이다. 또 ▲현대·기아차는 대리점이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임차료 부담도 경감해 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는 올해 121억원의 임차 지원금을 완성차 판매 대리점에 지급하고, 나아가 대리점 노후 시설 개선 등에도 36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대리점 차원에서 비즈니스·인문학·자동차 신기술 등 폭넓은 주제의 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또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각사 대리점 협의회(협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대리점과의 공정한 거래 관행을 정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자동차판매 및 자동차부품 업종 표준대리점거래계약서’ 도입도 대리점 협의회(협회)와 논의 중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경기 침체 시 가장 먼저 타격을 입는 일선 대리점에 필요한 실질적 방안에 중점을 뒀다”며 “대리점과 상생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포함한 포스트 코로나도 함께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차의 올 1~5월 자동차 판매량을 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다. 여기에 국내 판매 침체와 판매 대리점은 ‘언택트(비대면) 문화’ 확산까지 겹치며 도전적인 환경에 놓여 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현대차그룹은 8일 현대·기아차 판매 대리점 및 현대모비스의 완성차 부품 판매 대리점에 상생 펀드 조성, 임차료 지원 등 올해 총 557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지원했던 327억원보다 70% 증가한 액수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별도로 700억원 상당의 판매 지원금도 지급하고 있으며, 이번 557억원 지원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 속에서 판매 최일선 대리점들의 안정적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400억원 상생펀드를 조성해 판매 대리점이 대리점 운영이나 시설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권에서 대출 받을 경우 이자를 지원키로 했다.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 대리점이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현대모비스가 2016년부터 운용 중인 상생기금 200억원에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100억원씩 신규로 기금을 출연한다.
현대차그룹은 대리점의 상생펀드 이용 추이에 따라 필요할 경우 추가 펀드 조성도 검토할 방침이다. 또 ▲현대·기아차는 대리점이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임차료 부담도 경감해 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는 올해 121억원의 임차 지원금을 완성차 판매 대리점에 지급하고, 나아가 대리점 노후 시설 개선 등에도 36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대리점 차원에서 비즈니스·인문학·자동차 신기술 등 폭넓은 주제의 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또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각사 대리점 협의회(협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대리점과의 공정한 거래 관행을 정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자동차판매 및 자동차부품 업종 표준대리점거래계약서’ 도입도 대리점 협의회(협회)와 논의 중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경기 침체 시 가장 먼저 타격을 입는 일선 대리점에 필요한 실질적 방안에 중점을 뒀다”며 “대리점과 상생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포함한 포스트 코로나도 함께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차의 올 1~5월 자동차 판매량을 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다. 여기에 국내 판매 침체와 판매 대리점은 ‘언택트(비대면) 문화’ 확산까지 겹치며 도전적인 환경에 놓여 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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