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대통령실·국회

유상범 의원, 제도개선 등…국정감사 국리민복상 3년 연속 수상

2025-12-29 00:46:18

유상범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유상범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로이슈 이상욱 기자] 국민의힘 유상범 국회의원(홍천·횡성·영월·평창)이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이 선정한 2025년도 국정감사 국리민복상 우수의원상 수상자로 뽑혔는데 유 의원은 2023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국리민복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은 법률소비자연맹을 중심으로 전국 시민사회단체·대학생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단체로 매년 국회 상임위원회 국감과정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해 정밀한 평가를 거쳐 우수의원을 결정한다. 이번 수상 역시 올해 국감과정에 대한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했다.

유상범 의원은 2025년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통령실과 국회 운영 전반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면서 권력기관의 책임성과 중립성 회복을 강하게 요구했다는 평가가 많다.

특히 대통령실의 인사 개입 의혹과 권한 남용 문제를 쟁점으로 제기하며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를 요구했다. 아울러 ▲국가인권위원회 적법절차 준수 권고에 대한 일부 단체의 정치적 왜곡 ▲국회 특활비 공개를 둘러싼 이중 잣대 ▲국회사무처의 자료제출 요구 거부와 회의 개입 문제를 언급하며 절차적 민주주의 회복과 국회 운영 정상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유상범 의원은 “3년 연속 국리민복상 수상은 개인적 영예가 아니라 국정을 더욱 엄중하게 감시하란 국민의 뜻으로 받아들인다”며 “국감을 통해 드러난 문제들이 일회성 지적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제도개선과 국정운영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계속 점검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권력 앞에 흔들리지 않는 국회,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의정 활동으로 법치와 민주주의를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