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사단법인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음실련)가 미국의 저작인접권 관리단체인 사운드익스체인지(SoundExchange)와의 계약을 통해 해외 저작인접권 징수액이 전년 대비 약 193%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음실련은 사운드익스체인지와의 상호관리계약에 따라 실연권료 약 9억 원을 추가 징수했다. 이는 전 세계 24개국과 파트너십을 맺어온 음실련이 지난해 계약을 체결한 후 정산된 첫 결과로, 미국 내 K-POP 사용 증가에 따른 글로벌 권리보호체계가 실현되기 시작한 것으로 해석된다.
음실련은 지난 1년간 사운드익스체인지와 데이터 표준화 및 이용 정보 매칭 등 정산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위성 라디오, 웹캐스팅 등 미국 내에서 징수된 실연권료를 국내 실연자에게 분배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됐다.
이 과정에서 음실련은 정산의 투명성을 높이고 분배 정확도를 강화하여 회원 권익 보호 체계를 정비했다. 특히 피프티피프티, 아이브, 엔믹스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의 권리 보호와 분배 활성화가 기대되며, K-POP 실연자들의 해외 수익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음실련은 이미 세계 주요 24개국의 저작인접권 관리단체와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IMARA(국제음악가권리연합)의 창립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번 사운드익스체인지와의 정산 성과는 글로벌 K-POP 열풍에 발맞춘 아티스트 권리 보호 체계 구축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음실련은 사운드익스체인지와의 상호관리계약에 따라 실연권료 약 9억 원을 추가 징수했다. 이는 전 세계 24개국과 파트너십을 맺어온 음실련이 지난해 계약을 체결한 후 정산된 첫 결과로, 미국 내 K-POP 사용 증가에 따른 글로벌 권리보호체계가 실현되기 시작한 것으로 해석된다.
음실련은 지난 1년간 사운드익스체인지와 데이터 표준화 및 이용 정보 매칭 등 정산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위성 라디오, 웹캐스팅 등 미국 내에서 징수된 실연권료를 국내 실연자에게 분배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됐다.
이 과정에서 음실련은 정산의 투명성을 높이고 분배 정확도를 강화하여 회원 권익 보호 체계를 정비했다. 특히 피프티피프티, 아이브, 엔믹스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의 권리 보호와 분배 활성화가 기대되며, K-POP 실연자들의 해외 수익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음실련은 이미 세계 주요 24개국의 저작인접권 관리단체와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IMARA(국제음악가권리연합)의 창립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번 사운드익스체인지와의 정산 성과는 글로벌 K-POP 열풍에 발맞춘 아티스트 권리 보호 체계 구축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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