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천 의원은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전철화 사업의 신속한 추진 필요성을 관련 부처인 기재부와 국토부에 설명해 구윤철 경제부총리로부터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겠다”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아는 이는 알다시피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전철화사업은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로 담긴 전국 거점 연결 (4x4 고속 철도망 구축) 가속화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U자형 국가철도망의 완성을 담당하는 호남권 주력 교통망 개선 방안이다.
특히 경전선 구간 가운데 순천에 해당하는 지역은 람사르 습지로 지정돼 세계적 보호를 받는 순천만 보전을 위해 노선 우회가 불가능한 상황이라 도심 노선의 활용을 피할 수 없다. 이에 시민들의 편의 및 안전과 경전선 사업의 동행을 위해서는 전철화가 필수적인 상황이란 것이다.
그래서 천하람 국회의원은 지난 1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구윤철 경제부총리에게 “이미 1.6조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 지중화 설계까지 완료된 순천 구간이 타당성 재조사 절차로 또다시 멈추게 된다면, 이는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국민 혈세를 매몰 비용으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라고 꼭 집었다.
이어 천 의원은 “정권이 바뀌었다고 확정·설계 완료된 사업이 뒤집히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단순한 철도 공사가 아니라 대한민국 U자형 철도망 완성의 핵심 축으로 영·호남을 잇는 국가 균형발전 상징”이라며 사업 추진의 중요성을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에 호소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윤덕 국토부 장관 또한 “순천 구간이 완성되어야 전체 경전선 전철화가 완성된다면서 그 구간이 지연되면 KTX 운행이 불가능하다”라고 화답했다.
끝으로 천하람 국회의원은 “경전선 전철화는 단순한 교통 개선이 아닌 남해안권의 산업·관광 벨트를 하나로 잇는 생명선”이라며 “순천 시민과 전남 동부권 주민들이 수십여 년 기다려온 숙원을 이번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반드시 해결하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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