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양재생)는 7월 14일 대통령 공약사업인 HMM 본사 부산 이전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유치 전략을 제안한‘HMM 본사 유치 경제효과 및 유치전략’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HMM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최근 4년간 평균영업이익을 기초로 향후 5년간 매년 영업이익의 20%를 재투자 했을 경우 생산유발효과 11.2조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4.4조 원, 고용유발효과 21,300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중 부산에는 생산유발효과 7.6조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9조 원, 고용유발효과 16,040명 등 상당한 규모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유발효과가 지역으로 집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자본의 구조적 흐름을 지역으로 유입시키는 효과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부산의 해운물류산업 경쟁력 향상과 관련 지식서비스 산업 성장에도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했다.
HMM 부산 이전의 정성적 경제효과로는 △연관산업 및 해운 클러스터 활성화 △일자리창출 및 고급 인재 유입 △해운물류 글로벌 혁신 거점으로서 부산의 도시 위상 강화 △해양산업 기반시설 및 관련 혁신 생태계 촉진 △국토균형 발전 등을 제시했다.
HMM 본사 사옥 신축에 따른 경제효과도 상당할 전망이다. 50층 규모의 인텔리전트 빌딩을 건축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단기적으로 생산유발효과 1.3조원, 부가가치유발 5,179억 원, 고용유발 효과 4,570명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부산상의는 싱가포르, 로테르담, 상하이 등 글로벌 해운항만 도시의 개발 사례를 통해 HMM과 같은 해운대기업 유치를 위한 제도적 지원 기반이 될 ‘글로벌 해운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 법에는 부산을 해운물류 중심도시로 성장시킬 수 있는 ▲각종 행정특례 ▲세제 혜택 ▲이전 비용 및 R&D 지원 ▲특별 해양금융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을 구체화하고, 해사법원 설립에 대한 근거도 함께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전에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육상노조 설득을 위한 방법도 제시했다. 사전 소통 및 정례 협의체 구성, 일정기간 거점 근무나 원격 근무를 병행 할 수 있게 하는 선택형 정착지원 및 복지 확대, 정부․기업․노조 상호간의 상생협약 체결, 내부 커뮤니케이션 활용 등을 통해 대상 직원의 이전 수용성을 제고하는 구체적인 대응전략을 담았다.
HMM 본사 부산 유치를 위한 단계별 전략 추진을 위해서는 정부, 기업 노사, 부산시, 지역정치권, 부산상공회의소, 정책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가 모두 참여하는 통합 거버넌스 형태의 ‘HMM 부산 유치 추진단’ 구성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부산상공회의소 양재생 회장은 “HMM과 같은 대기업 본사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전례가 없던 것으로 새 정부가 지방을 살리고, 부산을 글로벌 해양수도로 발전시키기 위해 고민 끝에 내놓은 정책 솔루션이다”면서 “글로벌 10대 선사 중 7곳이 해양도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8위를 달리고 있는 HMM 본사의 부산이전은 국내외 해운산업의 판도를 바꾸는 엄청난 이슈인 만큼 지역경제계도 부산 해운물류산업 발전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총력 지원을 다짐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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