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는 영어교육과 이장호 교수가 전북대학교 황요한 교수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이하 GenAI)과의 협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교육학 분야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 SSCI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2024년 JCR 교육학 분야 랭킹 1위, Impact Factor: 16.7)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학생들이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GenAI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학습자의 창의성과 호기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GenAI를 활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디지털 도구만을 활용한 비교집단을 설정해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7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양적 설문조사, 질적 성찰문 분석 등을 실시한 결과, GenAI를 활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보였다.
학생들은 ChatGPT나 이미지·영상 생성 AI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사회문화적 문제를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단순히 AI 결과물을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편집·수정·재구성하는 과정을 필수적으로 포함했다. 특히 학생들은 AI를 도구가 아닌 “아이디어를 함께 구상하는 협업 파트너”로 인식하며, 프롬프트 작성 역량이 창의적 결과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이장호 교수는 “이번 연구는 생성형 AI가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앞으로의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AI와 능동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프롬프트 리터러시와 같은 새로운 역량을 적극적으로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요한 교수도 “GenAI를 활용한 협업이 학습자의 자신감과 탐구심을 증진시키며, 인간 중심의 창의성을 더욱 풍부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AI와 인간의 창의적 공존 가능성을 교육 현장에 적용한 선도적 사례로 평가되며,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실증적 근거를 제공하는 중요한 연구로 주목받고 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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