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산업일반·정책·재계

[산업 이슈] 한화시스템, ‘C-130H 성능개량’ 사업 계약 外

2023-06-19 16:58:42

[산업 이슈] 한화시스템, ‘C-130H 성능개량’ 사업 계약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방위사업청과 ‘C-130H 성능개량(2차)’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본 사업은 공군에서 운용하는 C-130H 수송기 일부에 지향성 적외선방해장비(DIRCM)·미사일접근경보장비(MAWS)·생존관리컴퓨터(EWC) 등 자체 보호장비를 탑재해 적의 적외선 유도미사일 공격에 대한 생존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항공기 성능개량 사업이다"라고 전했다.

한화시스템은 세계에서 여섯 번째이자 국내 최초로 DIRCM를 국산화하고 2021년 최초운용시험평가를 성공적으로 완료해 전력화 가능성을 검증받았다. 또한, 수리온 및 소형무장헬기 체계개발 사업을 통해 EWC 국산화 성공 및 생존체계 통합기술을 확보했으며, 피아식별장비(IFF Mode-5) 성능개량사업을 통해 항공기 성능개량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항공기의 필수 생존장비인 DIRCM은 그동안 해외 장비를 탑재했으나 본 성능 개량사업에서 부품 및 체계 단위의 완벽한 검증을 통해 국내 순수 기술로 만든 DIRCM을 적기 전력화할 예정이다.

‘지향성적외선방해장비(DIRCM)’는 아군 항공기를 공격하는 휴대용 대공 미사일과 같은 적외선 유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장비다. 항공기에 장착돼 적의 미사일 위협 신호가 탐지되면 고출력 적외선 레이저(기만 광원)를 발사해 미사일을 교란해 아군 항공기의 생존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첨단 방어 시스템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한화시스템은 국내기술로 개발한 DIRCM과 EWC에 해외 협력사가 제공하는 MAWS를 체계 종합해 단순한 생존장비 탑재가 아닌 항공생존체계 통합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김정호 한화시스템 항공·우주사업부문 사업대표는 “최초로 국산 DIRCM을 탑재하고 생존장비 체계통합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그동안 해외 기술에 의존해 오던 한계를 극복하고 자주국방 실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향후 우리 군이 운용 중인 다양한 항공기에 생존체계 통합솔루션을 적용할 기회가 본격적으로 열리길 기대하며, 수출 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방산 시장 진출도 적극 도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새빗켐, ‘인터배터리 유럽 2023’ 참가 성료

새빗켐이 K배터리 해외시장 위상 강화에 합류했다.

2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기업 새빗켐(107600, 대표이사 박민규)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인터배터리 유럽 2023’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터배터리는 2013년 국내 유일의 2차전지 전문 전시회로 출발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시 플랫폼으로 이번에는 완성차 본고장인 유럽에서 처음으로 개최돼 K배터리 기술 및 기업을 알리는 데 최적의 홍보마당이 됐다는 평가다.

이번 전시회에는 새빗켐을 포함해 국내 2차전지 대기업은 물론 다수의 이차전지 업체, 경상북도 등 지자체도 참여해 투자유치를 위한 홍보에 나섰다. 여기에 유럽 최대 에너지 전시회 ‘The Smarter E Europe’도 동시 개최돼 전세계 초격차 2차전지 기술 및 에너지 산업 트렌드의 홍보 집합체로 거듭났다.

◆㈜에코크레이션, 환경부 폐플라스틱 열분해 환경협력단 참가

친환경 열분해 기술 선도 기업 ㈜에코크레이션(대표 전범근)이 튀르키예 폐플라스틱 열분해 사업 협력 추진하기 위해 환경부 폐플라스틱 열분해 환경협력단에 참가한다고 19일 밝혔다.

튀르키예는 지난 2018년 중국이 폐기물 수입을 금지한 이후, 유럽연합(EU)에서 발생한 폐플라스틱 수입이 급격히 증가하는 등 이를 처리하는 문제가 주요 환경 난제로 떠오르고 있다. 튀르키예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7년 16만톤 수준이던 폐플라스틱 수입량이 2021년에는 67.6만톤으로 크게 늘었다.

이러한 튀르키예 시장에 대해 플라스틱 열분해 기술 등 관련 녹색기술 및 녹색산업 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환경부는 폐플라스틱 열분해 환경협력단을 통해 현지에서 실증사업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해에 ‘튀르키예 폐기물 시장조사’ 용역을 실시하고 이달 14일 현지 조사 결과 분석도 완료한 상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