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로봇카페 비트, 최근 오픈 매장 80% 이상 ‘N잡러’
다날의 푸드테크 전문 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의 24시간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는 본업 외 부업으로 비트 매장을 운영하는 이른바 ‘N잡러’ 사업주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고 14일 발표했다.
로봇카페 비트의 자체 조사 결과, 최근 6개월간 매장 형태로 로봇카페 비트를 신규 오픈한 사업주들 중 본업을 겸하는 ‘N잡러’의 비중이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기간 로봇카페 창업 상담을 진행한 예비창업주들 가운데서도 약 80%가 현재의 직업을 유지하면서 부업으로 카페 운영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6개월 이전에 로봇카페 비트 매장을 오픈한 사업주들도 절반 이상이 ‘N잡러’다. 비트 매장을 운영하는 N잡러들은 직장인, 사업가, 이미 다른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샵인샵 형태의 자영업자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외 나머지 20%의 전업 사업주들은 노후 생활비를 원하는 예비 은퇴자 또는 전업주부 등이다. 이러한 추세는 특히 지난해 8월 이후 두드러지며, 로봇카페 비트가 지난 12월 초소형 매장 ‘비트박스 익스프레스’ 사업주를 대상으로 선착순 50명에게 1,500만원의 인테리어 비용 지원을 시작한 이후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로봇카페 비트 사업주 또는 예비사업주들 가운데 ‘N잡러’ 비중이 높은 이유는, 24시간 운영 무인카페라는 특징이 이들의 필요에 잘 부합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로봇카페 비트는 직원관리에 대한 부담이 없고, 원격 매장 운영 시스템을 통해 관리 시간 최소화가 가능하기에, 이미 본업이 있어도 부담이 적다. 특히 초소형 매장인 비트박스 익스프레스는 6평 안팎의 최소한의 공간만 있어도 오픈이 가능해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 이에 창업 문의자들 중 30~40대의 젊은 직장인들의 비중이 높으며, 물리적 근무 부담이 적다는 장점으로 50대 이상 연령층의 문의도 꾸준한 편이다.
비트코퍼레이션 지성원 대표는 “투잡, 쓰리잡이 대세가 되고 있는 트렌드에 최소한의 노동력과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로봇카페 비트가 잘 부합하기 때문에 N잡러 사업주분들의 비중이 점점 늘고 있다”라며 “이런 추세에 발맞춰, 사업주분들의 필요에 최적화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카페 비트는 로봇 바리스타가 24시간 근무해 상주 인력 없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 등의 전 과정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미래형 카페로 서울, 경기, 대전, 제주 등 전국 각지의 오피스 및 주거 상권에 빠르게 진입해 B2C 영역을 확대해 오고 있다.
◆헬렌스타인, ‘헬렌스타인의 추천’ 웨딩 레터링 서비스 영상 공개
침구 브랜드 헬렌스타인에서 ‘헬렌스타인의 추천’ 영상 시리즈를 2월부터 차례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헬렌스타인의 추천’ 영상은 헬렌스타인 직원들이 직접 인터뷰에 참여해 헬렌스타인의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하는 형식의 콘텐츠이며, 첫 번째 영상은 웨딩 레터링 서비스이다.
지난 2월 3일 ‘헬렌스타인의 추천’ 첫 번째 콘텐츠인 웨딩 레터링 서비스 영상이 헬렌스타인 공식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었다. 해당 영상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자수가 새겨진 이불 커버를 포함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에 출연한 직원은 “다가오는 웨딩 시즌에, 신중한 고민 끝에 헬렌스타인의 웨딩패키지 제품을 찾아주시는 분들께 웨딩 레터링 서비스라는 작은 선물을 드린다.”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헬렌스타인 웨딩패키지는 구스 이불, 다운필 베개를 포함한 헬렌스타인의 스테디셀러 총 9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웨딩 레터링 서비스는 헬렌스타인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웨딩패키지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제공된다. 제품 구매 시 자수 컬러를 화이트/그레이 중 하나를 선택하고 영문 25자 혹은 한글 15자 이내 문구를 입력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침구를 만나볼 수 있다.
헬렌스타인 관계자는 “헬렌스타인 직원들이 자사의 특별한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하는 이번 영상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에게 헬렌스타인의 매력을 더욱 진정성 있게 전하고 싶다. ‘헬렌스타인의 추천’ 영상은 이후 추가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런드리고, 국내 최대 호텔 세탁 사업 인수… B2B 진출 본격화
런드리고가 국내 최대 호텔 세탁 사업을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B2B 세탁 시장에 진출한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는 국내 최대 규모 호텔 세탁 공장인 크린누리(5,345㎡)의 사업과 설비 자산 일체를 인수하는 계약을 아워홈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워커힐, 안다즈, 노보텔 앰배서더 등 국내 주요 5성급 호텔을 포함한 30여 개의 호텔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는 크린누리는 최신 자동화 세탁 설비와 전문가를 바탕으로 최상의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대 25톤 규모 세탁물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런드리고는 지난 2019년 3월 국내 최초로 비대면 방식의 모바일 세탁 서비스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는 등 의식주 관련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 인수로 지금까지 B2C 세탁 시장보다 더 변화가 없었던 B2B 세탁 산업의 혁신을 통해 B2B 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설명이다.
기존 호텔 세탁 업계에서는 식음료(F&B) 셰프웨어나 유니폼, 고객 세탁물 등 각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세탁물을 숙박 린넨 세탁물과 분리해 각각 다른 세탁 공장에 맡겨야 했으나, 런드리고는 모든 세탁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다날의 푸드테크 전문 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의 24시간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는 본업 외 부업으로 비트 매장을 운영하는 이른바 ‘N잡러’ 사업주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고 14일 발표했다.
로봇카페 비트의 자체 조사 결과, 최근 6개월간 매장 형태로 로봇카페 비트를 신규 오픈한 사업주들 중 본업을 겸하는 ‘N잡러’의 비중이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기간 로봇카페 창업 상담을 진행한 예비창업주들 가운데서도 약 80%가 현재의 직업을 유지하면서 부업으로 카페 운영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6개월 이전에 로봇카페 비트 매장을 오픈한 사업주들도 절반 이상이 ‘N잡러’다. 비트 매장을 운영하는 N잡러들은 직장인, 사업가, 이미 다른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샵인샵 형태의 자영업자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외 나머지 20%의 전업 사업주들은 노후 생활비를 원하는 예비 은퇴자 또는 전업주부 등이다. 이러한 추세는 특히 지난해 8월 이후 두드러지며, 로봇카페 비트가 지난 12월 초소형 매장 ‘비트박스 익스프레스’ 사업주를 대상으로 선착순 50명에게 1,500만원의 인테리어 비용 지원을 시작한 이후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로봇카페 비트 사업주 또는 예비사업주들 가운데 ‘N잡러’ 비중이 높은 이유는, 24시간 운영 무인카페라는 특징이 이들의 필요에 잘 부합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로봇카페 비트는 직원관리에 대한 부담이 없고, 원격 매장 운영 시스템을 통해 관리 시간 최소화가 가능하기에, 이미 본업이 있어도 부담이 적다. 특히 초소형 매장인 비트박스 익스프레스는 6평 안팎의 최소한의 공간만 있어도 오픈이 가능해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 이에 창업 문의자들 중 30~40대의 젊은 직장인들의 비중이 높으며, 물리적 근무 부담이 적다는 장점으로 50대 이상 연령층의 문의도 꾸준한 편이다.
비트코퍼레이션 지성원 대표는 “투잡, 쓰리잡이 대세가 되고 있는 트렌드에 최소한의 노동력과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로봇카페 비트가 잘 부합하기 때문에 N잡러 사업주분들의 비중이 점점 늘고 있다”라며 “이런 추세에 발맞춰, 사업주분들의 필요에 최적화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카페 비트는 로봇 바리스타가 24시간 근무해 상주 인력 없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 등의 전 과정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미래형 카페로 서울, 경기, 대전, 제주 등 전국 각지의 오피스 및 주거 상권에 빠르게 진입해 B2C 영역을 확대해 오고 있다.
◆헬렌스타인, ‘헬렌스타인의 추천’ 웨딩 레터링 서비스 영상 공개
침구 브랜드 헬렌스타인에서 ‘헬렌스타인의 추천’ 영상 시리즈를 2월부터 차례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헬렌스타인의 추천’ 영상은 헬렌스타인 직원들이 직접 인터뷰에 참여해 헬렌스타인의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하는 형식의 콘텐츠이며, 첫 번째 영상은 웨딩 레터링 서비스이다.
지난 2월 3일 ‘헬렌스타인의 추천’ 첫 번째 콘텐츠인 웨딩 레터링 서비스 영상이 헬렌스타인 공식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었다. 해당 영상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자수가 새겨진 이불 커버를 포함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에 출연한 직원은 “다가오는 웨딩 시즌에, 신중한 고민 끝에 헬렌스타인의 웨딩패키지 제품을 찾아주시는 분들께 웨딩 레터링 서비스라는 작은 선물을 드린다.”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헬렌스타인 웨딩패키지는 구스 이불, 다운필 베개를 포함한 헬렌스타인의 스테디셀러 총 9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웨딩 레터링 서비스는 헬렌스타인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웨딩패키지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제공된다. 제품 구매 시 자수 컬러를 화이트/그레이 중 하나를 선택하고 영문 25자 혹은 한글 15자 이내 문구를 입력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침구를 만나볼 수 있다.
헬렌스타인 관계자는 “헬렌스타인 직원들이 자사의 특별한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하는 이번 영상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에게 헬렌스타인의 매력을 더욱 진정성 있게 전하고 싶다. ‘헬렌스타인의 추천’ 영상은 이후 추가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런드리고, 국내 최대 호텔 세탁 사업 인수… B2B 진출 본격화
런드리고가 국내 최대 호텔 세탁 사업을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B2B 세탁 시장에 진출한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는 국내 최대 규모 호텔 세탁 공장인 크린누리(5,345㎡)의 사업과 설비 자산 일체를 인수하는 계약을 아워홈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워커힐, 안다즈, 노보텔 앰배서더 등 국내 주요 5성급 호텔을 포함한 30여 개의 호텔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는 크린누리는 최신 자동화 세탁 설비와 전문가를 바탕으로 최상의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대 25톤 규모 세탁물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런드리고는 지난 2019년 3월 국내 최초로 비대면 방식의 모바일 세탁 서비스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는 등 의식주 관련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 인수로 지금까지 B2C 세탁 시장보다 더 변화가 없었던 B2B 세탁 산업의 혁신을 통해 B2B 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설명이다.
기존 호텔 세탁 업계에서는 식음료(F&B) 셰프웨어나 유니폼, 고객 세탁물 등 각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세탁물을 숙박 린넨 세탁물과 분리해 각각 다른 세탁 공장에 맡겨야 했으나, 런드리고는 모든 세탁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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