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전여송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하 KTCS-2)의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 구간(180㎞) 시범구축을 위해 성능검증설비에 대한 해외공장 인수시험을 진행하는 등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KTCS-2는 세계 최초로 LTE-R 무선통신기술을 기반해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국내 및 해외 철도신호 시스템 간 호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공단은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32년까지 약 2조 2000억원을 투입해 모든 노선에 순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향후 KTCS-2 구축이 완료되면, 신호시스템 제약없이 철도 차량을 다양한 노선에 투입할 수 있어 열차운행 효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신호기 등의 설비감소로 건설비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 되고 실시간 열차제어로 더욱 높은 안전성이 확보된다.
김상균 이사장은 “이번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해외사업 진출 시 국내철도기술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계기관과 힘을 모아 국내 기업의 성장은 물론 해외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공단에 따르면 KTCS-2는 세계 최초로 LTE-R 무선통신기술을 기반해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국내 및 해외 철도신호 시스템 간 호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공단은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32년까지 약 2조 2000억원을 투입해 모든 노선에 순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향후 KTCS-2 구축이 완료되면, 신호시스템 제약없이 철도 차량을 다양한 노선에 투입할 수 있어 열차운행 효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신호기 등의 설비감소로 건설비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 되고 실시간 열차제어로 더욱 높은 안전성이 확보된다.
김상균 이사장은 “이번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해외사업 진출 시 국내철도기술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계기관과 힘을 모아 국내 기업의 성장은 물론 해외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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