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최근에는 화학성분 뿐만 아니라 개발 과정에서 동물 실험을 하지 않으며, 동물성 성분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비건(Vegan) 화장품을 찾는 이른바 ‘화장품 채식주의’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평소 먹는 채식을 하고 있는 직장인 김모씨는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데 인간의 멋을 위해 희생되는 동물에 대한 윤리적 책임감으로 인해 채식을 하기 시작했다”며 “최근에는 먹거리 뿐만 아니라 화장품도 비건 제품을 사용하려 노력하고 있다. 화장품 하나를 만들기 위해 동물 실험을 하거나,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는 제품은 피해서 사용한다”고 말했다.
최근 김씨와 같이 ‘비건 화장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도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비건 열풍’은 드럭스토어 올리브영에서 발표한 올 1~8월 비건 화장품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약 70% 증가한 것에도 나타난다. 최근 소비자의 선택과 화장품 매출에 ‘비건’이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것.
우선 독일의 청정지역인 ‘블랙포레스트’에 본사와 제조공장을 둔 독일 화장품 안네마리보린은 “먹을 수 없는 것은 바를 수 없다”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만을 선보이고 있다.
안네마리보린은 1959년 설립된 브랜드로 60년 전통의 스킨케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거대한 나무들이 촘촘하게 들어차 하늘에서 바라보면 마치 검은색으로 보인다하여 ‘블랙포레스트’라는 이름이 붙여진 청정자연에서 추출한 미네랄 암반수와 자연 유래 성분들로 제품을 만든다.
미국 화장품 업체 ‘닥터 브로너스’의 경우도 전 제품에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윤리적으로 얻은 비즈왁스를 사용한 밤 제품 외에는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미국의 비건 액션(Vegan Action), 영국의 비건 소사이어티(The Vegan Society) 같은 채식 관련 비영리 단체의 정식 인증을 받았다. 지난 18년간 별다른 광고 없이도 미국 바디케어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데, 비건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고객 확보의 동력이 되었다는 평가다.
사람과 동물, 지구 환경의 공존을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 '올-원(ALL-ONE)'에 따라 사육동물복지와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활동에도 앞장서는 브랜드로 공장식 축산으로 고통 받는 동물들의 구조와 멸종 위기 동물 보호를 위해 매년 수익 일부를 동물보호 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무조건적으로 비건을 강요하기 보다는 일주일에 한 번 식탁에서 고기를 멀리해보자는 취지의 '고기 없는 월요일(Meatless Monday)' 캠페인을 펼치는 등 보다 많은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비건에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라네즈는 지난 3월 영국 비건 협회에서 동물 유래 성분을 포함하지 않고 제조 과정에서 동물 실험이 이뤄지지 않은 식물성 화장품에 부여하는 유기농 인증 마크인 비건 인증마크를 획득한 ‘뉴 워터뱅크 에센스’를 리뉴얼 출시했다.
NEW 워터뱅크 에센스는 피부타입에 맞춰 워터뱅크 모이스춰 에센스와 워터뱅크 하이드로 에센스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눠 출시됐다. 워터뱅크 모이스춰 에센스는 브뤼셀 스프라우트, 아티초크, 리마빈 3가지 그린베지터블이 들어있으며 워터뱅크 하이드로 에센스에는 케일, 물냉이, 비트루트 3가지 그린베지터블이 함유되어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평소 먹는 채식을 하고 있는 직장인 김모씨는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데 인간의 멋을 위해 희생되는 동물에 대한 윤리적 책임감으로 인해 채식을 하기 시작했다”며 “최근에는 먹거리 뿐만 아니라 화장품도 비건 제품을 사용하려 노력하고 있다. 화장품 하나를 만들기 위해 동물 실험을 하거나,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는 제품은 피해서 사용한다”고 말했다.
최근 김씨와 같이 ‘비건 화장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도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비건 열풍’은 드럭스토어 올리브영에서 발표한 올 1~8월 비건 화장품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약 70% 증가한 것에도 나타난다. 최근 소비자의 선택과 화장품 매출에 ‘비건’이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것.
우선 독일의 청정지역인 ‘블랙포레스트’에 본사와 제조공장을 둔 독일 화장품 안네마리보린은 “먹을 수 없는 것은 바를 수 없다”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만을 선보이고 있다.
안네마리보린은 1959년 설립된 브랜드로 60년 전통의 스킨케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거대한 나무들이 촘촘하게 들어차 하늘에서 바라보면 마치 검은색으로 보인다하여 ‘블랙포레스트’라는 이름이 붙여진 청정자연에서 추출한 미네랄 암반수와 자연 유래 성분들로 제품을 만든다.
미국 화장품 업체 ‘닥터 브로너스’의 경우도 전 제품에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윤리적으로 얻은 비즈왁스를 사용한 밤 제품 외에는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미국의 비건 액션(Vegan Action), 영국의 비건 소사이어티(The Vegan Society) 같은 채식 관련 비영리 단체의 정식 인증을 받았다. 지난 18년간 별다른 광고 없이도 미국 바디케어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데, 비건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고객 확보의 동력이 되었다는 평가다.
사람과 동물, 지구 환경의 공존을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 '올-원(ALL-ONE)'에 따라 사육동물복지와 멸종위기동물 보호를 위한 활동에도 앞장서는 브랜드로 공장식 축산으로 고통 받는 동물들의 구조와 멸종 위기 동물 보호를 위해 매년 수익 일부를 동물보호 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무조건적으로 비건을 강요하기 보다는 일주일에 한 번 식탁에서 고기를 멀리해보자는 취지의 '고기 없는 월요일(Meatless Monday)' 캠페인을 펼치는 등 보다 많은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비건에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라네즈는 지난 3월 영국 비건 협회에서 동물 유래 성분을 포함하지 않고 제조 과정에서 동물 실험이 이뤄지지 않은 식물성 화장품에 부여하는 유기농 인증 마크인 비건 인증마크를 획득한 ‘뉴 워터뱅크 에센스’를 리뉴얼 출시했다.
NEW 워터뱅크 에센스는 피부타입에 맞춰 워터뱅크 모이스춰 에센스와 워터뱅크 하이드로 에센스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눠 출시됐다. 워터뱅크 모이스춰 에센스는 브뤼셀 스프라우트, 아티초크, 리마빈 3가지 그린베지터블이 들어있으며 워터뱅크 하이드로 에센스에는 케일, 물냉이, 비트루트 3가지 그린베지터블이 함유되어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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