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대통령실·국회

李대통령, '나라재정 절약 간담회'서 확장재정 방향성 제시... "국가재정 취약…가을수확 위해 빌려서 씨 뿌려야"

2025-08-13 13:21:12

이재명 대통령, 나라재정 절약 간담회 주재(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명 대통령, 나라재정 절약 간담회 주재(사진=연합뉴스)
[로이슈 안재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대통령실에서 주최한 '나라재정 절약 간담회'에 참석해 국가 재정 운영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옆집에서 씨앗을 빌려 오려 하니 '왜 빌려오느냐, 있는 살림으로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지적하며 "지금 씨를 한 됫박 뿌려서 가을에 한 가마를 수확할 수 있다면 당연히 빌려다 씨를 뿌려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가 살림을 하다 보니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쓸 돈이 없어 참 고민이 많다"며 "재정이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함에도 조세 수입도 줄어들고 있다. 경제 성장이 둔화로 세입이 줄면서 국가 재정이 취약해졌다"고 진단했다.

이는 국채 발행 등으로 재원을 우선 마련하고 적극적인 재정 지출을 하는 확장재정 기조 방향성을 예고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안재민 로이슈 기자 newsahn@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