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9 구급상황관리센터는 24시간 365일 운영되며, 전문 구급상황요원이 상시 대기하며 응급환자 발생 시 △가장 가까운 진료 가능 병원 안내 △야간·휴일 운영 약국 안내 △CPR·하임리히법·지혈법 등 실시간 응급처치 지도 △기타 의료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현장의 구급대원이 환자 처치와 관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센터 상황요원들이 동시에 의료기관 수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 가장 빠르고 적합한 병원을 선정·연결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신속한 이송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119응급의료상담 서비스는 전화 한 통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119로 전화 후 “응급의료상담”을 요청하면, 응급의료 분야 전문 자격을 갖춘 상담요원과 연결되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해외 체류 중인 재외국민도 전화(+82-44-320-0119), 인터넷,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구급상황관리센터와 연결해 응급처치 지도와 병원 이송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어, 해외에서도 안심할 수 있는 의료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다.
조형용 진주소방서장은 “119 구급상황관리센터는 시민과 재외국민 모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든든한 응급의료 파트너”라며 “갑작스러운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저하지 말고 119로 연락해 실시간 응급처치 지도와 병원 안내를 받아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