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기고

[기고] 추석명절, 부모님께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자

2022-08-29 17:45:42

부산중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황유경.
부산중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황유경.
[로이슈 전용모 기자]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민족 대 명절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어가고 있는 요즘, 주택 안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번 추석에는 부모님께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 보는 것이 어떨까?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소화약제를 방사하는 기구로 사람이 수동으로 조작하여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연기를 감지하면 음향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부산에서 최근 10년간 전체화재 사망자 대비 주택화재 사망자는 53.5%로 절반 이상이 주택화재로 사망했다. 하지만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하면서부터 최근 5년간 사망자 29.6%를 저감하였다.

지난 4월 서구의 한 주택에서 거주자가 없는 사이 주방에서 음식물이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했으나 옆집에서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경보음을 듣고 신고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었다.

또 지난 8월 중구의 한 주택에서 전기레인지 음식물 조리 중에 화재가 발생해 유독한 연기가 확산되었지만 단독경보형 감지기 경보음을 들은 거주자가 신속히 대피해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이에 부산 중부소방서는 추석 연휴 기간(8.29.~9.12.) 동안 중구청 홍보 게시판, 전통시장 전광판 등 다중이용시설 영상매체, 지역 전광판을 활용해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화재를 초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면 인명피해, 재산피해 없이 상황을 마무리할 수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 초기 대응에 소방차 한 대와 맞먹는 힘을 가진다고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번 추석 명절에는 부모님 댁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 사랑하는 가족의 안전을 지켜보자.

-부산중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황유경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