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기평은 이번 조정 요인으로 ▲수익성 및 현금창출력 제고로 주요 재무지표가 개선 추세인 점 ▲롤마진 하락 폭이 제한되며 양호한 이익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 ▲점진적인 재무안정성 개선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들었다는 게 동국제강의 설명이다.
한기평은 재무지표 개선의 근거로 영업수익성, 순차입급·EBITDA, 차입금의존도 개선을 꼽았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철강 시황 호조에 따른 수익성 중심 판매 전략으로 전년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됐다. 3월 말 연결기준 동국제강 순차입급·EBITDA는 1.6배이며 부채비율은 112.4%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간 순차입금·EBITDA는 2.8배, 부채비율은 153.8%였다.
한기평은 동국제강이 글로벌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마진 개선이 늦어질 수 있으나 각국의 경기 부양책과 친환경 산업 성장 등으로 양호한 이익 창출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동국제강이 고부가가치 철강제품 개발 및 환경 투자 등으로 투자 지출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나 2020년 이후 누적된 재무완충력을 기반으로 재무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했다.
한기평은 동국제강이 연결기준 차입금 의존도 35% 이하를 유지할 시 신용평가등급을 상향할 것이라 밝혔다. 1분기 기준 동국제강 연결기준 차입금 의존도는 31.6%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당사는 지난해 3월 주주총회에서 신용등급 A등급 회복을 장기 목표로 제시하고, 두차례 기업신용등급 상향 조정을 받았다”며 “올해도 수익성 위주의 영업 및 생산을 지속하고 부채비율, 차입금 축소 등 재무건전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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