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성은 지난 2020년 4월 산업용 가스 전문 세계적 화학기업 린데그룹과 함께 오는 2023년까지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을 망라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그 외에 계열사인 효성중공업은 오는 2023년까지 효성화학 용연공장 내 부지에 연산 1만 3,000톤 규모(승용차 10만대 사용 가능 물량)의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공장을 2023년 5월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효성중공업은 중장기적으로 액화수소 생산 능력을 3만9천톤까지 늘리기 위해 5년 간 1조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또, 효성첨단소재는 전주 탄소섬유 공장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탄소섬유 투자계획을 밝힌 바 있다. 2028년까지 약 1조 원을 투자해 연산 2만4천톤의 탄소섬유를 생산할 계획이다. 탄소섬유는 최근 수소차 연료탱크의 핵심소재로 수요가 늘고 있다.
조현준 회장은 “수소는 기존 탄소 중심의 경제구조를 바꿀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로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효성의 액화수소 사업 핵심은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수소를 저장하고 운송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효성의 투자가 향후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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