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시민과 지역상인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진행하여 왔으며, 최근 지역상인들이 적극적인 태도로 손님들의 메신저피싱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시민들의 보이스피싱 예방사례를소개한다.
11월 16일 오후 6시 20분경 부산 사하구 소재 OO서점 업주 A씨(50대·여)는 50대 여성 손님이 5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구매하려는 것을 보고 수상히여겨 손님에게 구매사유를 계속 물어보니 '아들로부터 구매부탁 문자를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들과 직접 통화해 피해를 예방했다.
11월 13일 오전 11시경 사하구 소재 OO편의점 직원 B씨(40대·여)는 50대 여성 손님이 75만원 상당의 구글기프트카드를 구매하려는 것을 보고 수상히 여겨 손님에게 구매 사유를 계속 물어보니 '딸로부터 구매부탁 문자를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딸과 직접 통화해 피해를 막았다.
9월 21일 오후 1시경 사하구 소재 OO편의점 업주 C씨(60대·남)는 50대 여성 손님이 다액의 구글기프트카드를 구매하려는 것을 보고 수상히 여겨 손님에게 구매 사유를 계속 물어봐 '딸로부터 부탁을 받아 다른 편의점에서 60만원 상당의 기프트카드를 구매하고 추가구매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실제 딸과 통화해 사실이 아님을 알렸다.
해당업주는 올해 총3회에 걸쳐 기프트카드 피해를 예방했다.
부산경찰은 "이처럼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편의점, 서점 등 상품권 판매처에서는 상품권이나 구글기프트카드를 대량 구매하는경우 보이스피싱 피해여부를 꼼꼼히 확인해 주시고, 필요할경우 즉시 112로 신고하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보이스피싱을 예방한 시민 세명에게는 관할 경찰서장이 직접 방문해 표창장과 감사장 등을 전달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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