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KOTRA, ‘미국 투자환경설명회’ 개최

기사입력 : 2019.04.17 11:10
+-
[로이슈 편도욱 기자] KOTRA(사장 권평오)는 주한미국대사관 및 주한미국주정부대표협회(ASOK)와 공동으로 오는 19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미국 투자환경설명회(Invest In U.S.)’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국 투자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설명회에는 △ 미국 통상환경 및 진출기업 성공사례 △ 주요 주(州)* 투자환경 △ 미국 투자진출 형태(지분인수, 합작법인, 파트너십 계약 등)별 유의사항 등이 소개된다. 맞춤형 투자진출지원을 위해 주한미국대사관 및 9개 주 소속 10개 기관과 함께하는 주(州)별 1:1 상담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미국은 2018년 기준 총 누적금액(1,053억 달러), 연간금액(108.1억 달러) 기준 모두 1위의 해외투자 대상국이다. 우리기업의 대미(對美) 투자는 2012년 한미 FTA 이후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에는 사상 최대인 152억 달러를 기록했다. 진출기업 수 기준으로는 2018년 누적 기준 14,700개의 우리기업이 진출했다. * 출처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직접투자통계

효과적인 미국시장 진출지원 및 정보제공을 위한 이번 설명회에서는 비즈니스, 법률, 제도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미국의 투자환경에 대해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세계 최대 시장이자 전 세계 기술혁신의 초격차 행보를 보이고 있는 미국은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 중 하나이다. 특히, 미국은 연방정부보다 주정부 차원에서 외국인 투자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어, 이번 설명회처럼 주별 다양한 투자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한미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오는 6월 ‘셀렉트USA(SelectUSA Summit) 2019’에 민관합동 한국경제사절단이 방문한다. ‘SelectUSA Summit 2019’는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미국 상무부 주최의 미국 최대 투자유치행사이다. 작년에는 66개국 1,200여명의 외국대표단이 참여해 ‘Invest Here, Grow Here, Succeed Here’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한국대표단 21개 기업(기관) 36명 참석, 전체 7위 규모). 한국경제사절단은 ‘셀렉트USA 포럼’에 참여해 현지 전문가들의 대미 투자진출 전략 방안 및 성공사례에 대해 듣고, 미국 주정부 및 카운티 관계자와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장상현 KOTRA 인베스트코리아 대표는 “미국의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과 밀레니얼 세대의 성장으로 인한 소비층의 변화는 우리기업의 대미 투자진출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며, “시의적절한 미국 투자환경 제공 및 투자진출 지원을 통해 우리기업이 세계 최대 미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로이슈 포커스]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