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디-메가빔은 동국제강이 지난 4월 초도 생산한 ‘맞춤형 형강’ 이다. 이탈리아 코림펙스(Corimpex)사 최신 설비로 후판을 형강 모형으로 용접해 만든다. 정형화 규격없이 고객이 원하는 대로 맞춤 제작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국내 유일 3m급 초대형 단위 생산이 가능해 ‘메가’라 명했다. H형강 기준 최소 150mm×300mm 규격에서 최대 3000mm×1250mm 규격까지 생산 가능하다.
동국제강은 이번 인증을 위해 제품을 차별화 한 점이 주효했다. 인증기술 명칭이 ‘용접 고효율성을 확보한 대형 BH 설계 및 제작기술’인 이유다. 동국제강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평용접’방식을 차용했다. 제품을 기울이고 ‘아래보기용접’으로 4군데를 용접하는 타사와 달리, 제품을 수평으로 두고 용접 각도를 양측 45도로 설정한 후 제품을 움직여 2번 용접으로 마무리 하는 방식이다. 양쪽동시용접으로 안정성을 높였다.
동국제강은 기존 형강류·봉강류(철근)와 함께 구조 안정성을 인정받은 디-메가빔 등 특수 제품까지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철강 솔루션 체제를 구축했으며, 향후 건설사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공급 물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실제 규모의 대형 구조 시험을 통해 성능이 검증된 제품으로, 향후 대형 빔(Beam)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설계 및 시공사와 협업을 강화해 제품 적용 범위를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