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중공업 등 실증에 참여한 회사들은 지난해 7월 국내 최초로 실제 운항 중인 HMM의 2200TEU 컨테이너선에 아민 흡수식 기반 OCCS를 설치하고 매월 성능 검증을 해왔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번 실증은 OCCS 기술의 실효성과 상용화 가능성을 입증하는 성과를 도출해 조선과 해운, 에너지 산업을 연계한 탈 탄소 밸류체인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됐다.
특히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한 선상 CO₂ 포집 저장 기술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해 경제성도 입증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올해 1월과 5월에 각각 포집된 순도 99.9% 이상의 액화 CO₂는 선박 연료로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메탄올로 만드는 공정의 원료로 사용되었음. 이는 액화 CO₂의 단순 지중(地中) 저장을 넘어 탄소 자원화(Carbon Utilization)라는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부사장)은 “OCCS는 친환경 연료를 생산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향후 선박의 넷 제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조선, 해운, 기자재 업계가 협업을 통해 OCCS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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