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교육은 현장 밀착형 피드백을 중심으로 곡성군청 민원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됐으며, 이후 관내 소재한 오곡면사무소에서도 현장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사전 모니터링 중심의 맞춤형 피드백’이다.
강사는 교육에 앞서 사전 현장 방문 및 전화 모니터링을 통해 민원인이 실제로 체감하는 응대 수준을 점검했다.
단순한 강의식 교육을 넘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민원 담당 직원들이 자신의 응대 방식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체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곡성군청 민원실 직원들은 응대 스크립트 점검 등을 통해 민원 응대의 기본 태도부터 세심한 언어 표현, 표정, 눈 맞춤 등의 비언어적 소통 요소까지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피드백이 구체적이고 실제 현장에 도움이 된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으며, 교육 후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우유정 기자 / 지방자치 정책팀 milky0824@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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