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책·지자체

동해시 '별누리천문대 스페이스타워' 조성

2025-06-14 01:02:58

동해시청이미지 확대보기
동해시청
[로이슈 이지연 기자] 동해시는 새로운 체험형 공간 ‘별누리천문대 스페이스타워’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1년 개관한 별누리천문대와 연계하여 총 4억 원의 교육발전특구 지원금을 활용해 동해시청소년수련관 내 1층, 2층 일부(약 615㎡ )공간에 구축된다.

천문·우주 체험 전시 공간을 확충하는 것으로, ‘우주 스토리 어드벤처’를 콘셉트로 공간별 특성에 맞춘 다양한 체혐요소와 전시 콘텐츠가 마련되어 청소년과 시민들이 우주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과학문화 플랫폼으로 조성된다.

특히, 기존 천문대와 달리 단순한 정보 전달형이 아닌 몰입형 실감 영상, 게임 요소, 이야기 중심의 구성 등 체험 중심으로 기획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설계를 통해 이해를 돕는 방향으로 마련된다. SNS 공유가 용이한 우주 체험 포토존 등을 설치하고 스페이스타워와 연계한 천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체험의 폭도 넓힐 예정이다.

아울러, 가족 단위 방문객을 고려해 참여형 활동을 강화하며, 다양한 연령층이 쉽고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과학문화 체험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천문대와 청소년수련관의 연계를 통해 지역 기반의 과학 관광을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과학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한다. 또한, 과학문화 확산과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초석이 되어, 중장기적으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난 5월 말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착공하여 9월 준공할 계획이다.

이지연 로이슈(lawissue) 기자 lawissue1@daum.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