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숨;터’는 둔촌1동에 위치하며,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총 연면적 4,657㎡ 규모로 조성됐다. 1층에는 구립둔촌1동어린이집, 2층과 3층에는 강동시니어문화센터, 3층에는 우리동네키움센터, 4층에는 강동문화원이 들어서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아우르는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가운데 가장 먼저 개관한 구립둔촌1동어린이집은 2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인근 맞벌이 가정을 위한 안심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육 공백을 해소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어 문을 여는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영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돌봄 서비스를 통해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지역 아동복지의 거점 역할을 할 예정이다.
강동시니어문화센터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공방·카페·스크린파크골프 연습장 등을 통해 다양한 여가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다시 온_공방’은 젊은 시절 바쁜 생계로 솜씨를 발휘하지 못했던 어르신들이 목공예 등 기술을 배우고, 직접 제작한 작품을 판매해 소득도 얻을 수 있는 공간이다.
‘다시, 온_카페’는 어르신들이 또래와 편안하게 차를 마시며 음악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치유의 공간으로, 커피 등 음료 제조 교육을 통해 카페 직원으로 활동할 기회도 제공된다. 또한 ‘스크린파크골프’는 실내에서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파크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했으며, 시간대별 예약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강동문화원은 강동문화대학과 라인댄스 등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각 시설의 운영시간은 기관별로 다르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토요일까지 운영하고, 그 외 시설들은 토요일과 법정 공휴일에는 문을 닫는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