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부부처·지자체

시흥시, 은계지구 상수관로 주민위해 교체, 5월 준공 목표

2024-05-05 17:27:31

시흥시 은계지구 관로교체 회의 모습. (사진=시흥시청)이미지 확대보기
시흥시 은계지구 관로교체 회의 모습. (사진=시흥시청)
[로이슈 김영삼 기자] 시흥시가 은계지구 상수관로 주민들을 위해 은계상수도 자문 전담팀을 구성해 상수관로 교체공사를 진행해 5월 준공 목표로 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시흥시는 작년 10월부터 8번에 걸쳐 은계상수도 자문 전담팀을 구성해 은계지구 상수관로 교체에 대한 현안을 검토했고 이를 바탕으로 2단계 관로 교체 구간을 확정한 바 있다.
시는 작년 9월 주민간담회에서 상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상수관로 교체 여부 결정 시 주민 협의를 요구한 은계지구 주민대표의 요구를 수용해 전문가 4명, 시흥시 공무원 4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2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해 월 1~2회 회의를 진행했고 전체 상수관로 21.4킬로미터 중 94.4%인 20.2킬로미터 교체할 예정이다.

시흥시 관계자는 "전담팀은 한국상하수도협회에 소속된 상수도 분야 전문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시흥시 공무원은 상수도관망 시설 운영 관리사로 배치해 향후 교체관로 인수인계 시 유지관리 방안 등의 전문성을 강화했다"며 "전담팀에서는 2단계 관로 교체 구간 설정을 목표로 추가 내시경 조사 지점을 선정하고 내시경 조사 판독 기준을 마련한 뒤, 녹 발생, 수포 등 상수관로의 박리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은계지구 전체 상수관로 중 94.4%인 20.2km를 교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문제 관로로 확인된 1차 교체 구간은 오는 5월 공사 준공을 목표로 신속하게 교체 공사를 진행 중"이라며 "시는 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통행로 확보와 단수 홍보를 안내하며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흥시 이기재 맑은물사업소장도 “이례적인 상수관로 교체 공사에 대한 합리적인 정책 방향 결정을 위해 매회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해 준 전담팀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은계지구에 정상적인 상수도 공급이 가능하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