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무부·검찰

[법무부 알림] 서울구치소 식중독 관련

2023-08-03 09:02:07

8월 2일 모언론에서 보도된 서울구치소 식중독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서울구치소는 2023. 7. 29.(토) 일부 수용자들이 설사, 복통 증세를 호소하여 즉시 보건당국에 통보하고, 의료과 진료를 받도록 하는 한편 취사장 근무 유증상자 격리 등 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당일(7. 29.) 보고받은 즉시 신속한 원인파악 및 대응을 지시하였으며, 7. 31.(월) 서울구치소를 방문하여 대응상황 등을 직접 점검하고, “전국 수용시설의 여름철 위생 및 온열질환자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식중독 예방활동과 관련 매뉴얼을 보완하는 등 대비태세를 철저히 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등 전국 수용시설이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과 협력하여 ‘식중독 예방진단 및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식중독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철저히 상황관리를 할 예정이고, 현재는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는 등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보건당국의 역학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참고로, 위 보도내용 관련하여, ▴‘식중독 환자 수’는 현재 역학조사 중이며, ▴ ‘비브리오균이 검출’되었다거나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선풍기 꺼짐’ 관련, 수용거실 내 선풍기는 화재예방 등을 위해 50분 가동, 10분 정지하는 방식으로 24시간 운용 중이며, ▴‘수용거실에서의 수액 투여’ 관련, 일부 수용자는 코로나 예방 등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 해당 거실에서 투여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