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대통령실·국회

세계질서 대전환기…국회 무얼 해야 하나?

- 국회, 제5회 국가현안 대토론회 ‘세계질서와 국회’ 개최
- 반기문 前 유엔 사무총장, “세계질서 대전환기 의회의 역할” 기조연설

2023-07-07 11:07:34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사진전에서 이종호 해군 참모총장,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3.7.5)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사진전에서 이종호 해군 참모총장,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3.7.5)
[로이슈 이상욱 기자] 대한민국 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오는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세계질서 대전환기 국회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5회 국가현안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국회는 불확실성이 급격히 높아진 대전환 시대에 세계질서 재편으로 인한 도전과 기회를 분석하고 국회의 역할을 모색코자 이번 대토론회를 마련했다.

대토론회 행사는 김진표 국회의장의 개회사와 함께, 하태경 국회외교통일위원회 위원, 홍영표 한중의원연맹 회장, 박진 외교부장관의 축사로 시작한다. 이어서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질서 대전환기 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제2부 토론에선 전재성 서울대 교수 주재로 김한정 의원, 최형두 의원, 이희옥 성균관대 교수, 서정건 경희대 교수, 최원기 국립외교원 교수, 이정은 동아일보 논설위원이 토론에 참여한다. 토론을 통해 국제질서의 대전환기 지정학적 복합위기 속에서 국회의 역할에 대해 심층적인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대토론회 행사는 국회방송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행사에 관한 내용과 사전등록 방법은 대한민국 국회와 국회미래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가현안 대토론회는 지난 3월부터 연금개혁, 기후위기, 인구위기, 교육개혁을 주제로 각각 개최됐다. 이번 대토론회 이후에도 벤처·스타트업, 지방소멸 등을 주제로 후속 대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