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건설·부동산

기숙사·상가 등 ‘직주일체’ 누리는 지식산업센터 ‘눈길’

수도권 직장인 평균 출퇴근 시간 114.5분…출퇴근이 ‘곤욕’
직주일체 지식센터, 호응 높고 연일 완판…신규 단지 각광

2020-12-23 11:25:05

구리갈매 휴밸나인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구리갈매 휴밸나인 투시도
[로이슈 최영록 기자] 기숙사와 상가가 함께 조성돼 ‘직주일체’를 누리는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다.

이러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직장인들의 출퇴근 절감 효과가 상당하다. 지난해 취업 포털사이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수도권 직장인 1,301명에게 출퇴근에 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평균 114.5분(1시간 55분)의 출퇴근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 지역 직장인이 134.2분(2시간 14분)으로 가장 길었고 다음 인천 100분(1시간 40분), 서울 95.8분(1시간 36분) 순이었다.

하루 평균 2시간 정도의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들은 곤욕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편리한 출퇴근 여건을 갖춘 직장의 선호도가 높다.

기숙사와 상가가 함께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는 별도의 출퇴근 시간이 들지 않아 충분하고 여유로운 여가생활을 만끽할 수 있다. 또 단지 내 상가에 여러 업종의 판매시설이 들어서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다. 건설사들도 이러한 점을 감안해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가를 함께 조성하는 데에 힘을 싣고 있으며 실제로 놓은 호응을 얻고 있다.

금강주택이 경기도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에 공급한 ‘금강펜테리움IX타워’는 일주일만에 완판됐다. 이 단지에는 상업시설은 물론, 총 675세대의 기숙사가 구성돼 분양 당시 많은 직장인들의 관심을 샀다. 또한, 대림산업이 김포 한강신도시 구래동 MS-4-1,2,3블록에 선보인 ‘디원시티’ 역시 성황리에 완판됐다. ‘디원시티’의 경우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기숙사 등을 갖춘 복합지식산업센터이며 김포도시철도 양촌역이 가까운 역세권으로 출퇴근 여건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직주일체로 워라밸 실현 가능한 지식산업센터가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신규 분양 지식산업센터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갈매피에프브이㈜는 12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에 ‘구리갈매 휴밸나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구리갈매 휴밸나인’은 구리도시공사와 신세계건설이 함께하는 민관합동사업으로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14만9,627㎡ 규모이며 기숙사와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가 함께 어우러진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전 층 6m의 높은 층고로 우수한 공간 활용성을 자랑하며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적용돼 상∙하역에 대한 업무 편의성이 극대화됐다. 전매가 가능한 기숙사는 4.5m(복층형&발코니 확장형)의 높은 층고로 개방감을 높였고, 비즈니스센터와는 독립배치된다. 또 전호실에 천정형 공기청정가습케어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제공돼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다.

같은달, 한화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에 조성되는 ‘시그니처 광교’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6만795.13㎡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 숙소,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3면 발코니, 전용테라스를 적용해 쾌적한 업무환경과 우수한 조망권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하나자산신탁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복용동에 들어서는 ‘도안 더리브 시그니처’를 분양 중이다. 시공은 SGC이테크건설이 맡았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6층, 연면적 약 9만9,551m² 규모이며 지식산업센터 385호실, 기숙사 204호실, 상업시설 192호실 등으로 구성된다. 드라이브인 시스템, 도어 투 도어 시스템 등 특화 설계를 도입할 계획이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