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뉴스

3海 3色 바다향 가득한 특산물 레시피

2019-05-31 09:10:58

center
[로이슈 편도욱 기자]
5월의 마지막인 31일은 제23회 바다의 날로 다양한 해양 관련 행사와 해양 정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기념일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다양하고 풍부한 해산물을 즐겨왔다. 특히 동해는 가장 수심이 깊고 한류와 난류가 만나 다양한 어류가 잘 잡혔으며 서해는 큰 조석간만의 차로 넓은 갯벌, 남해는 다도해로 아름다운 절경과 함께 양식업이 잘 이루어진다. 특징이 뚜렷한 만큼 바다별 특산물도 다양하기에 동해, 서해, 남해 각 바다의 특징을 알 수 있는 특산물을 이용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 오징어 콩나물찜

동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해산물이라 하면 오징어라고 할 수 있다. 울릉도와 동해, 삼척, 영덕 등에서 주로 잘 잡히며 겨울철이 제철이다. 다른 어패류에 비해 타우린 함량이 높고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특히 쫄깃한 식감으로 인해 인기가 많으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좋아하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 오징어 콩나물찜

재료: 오징어 1마리, 바지락 100g, 콩나물 100g, 쪽파 한 줌, 홍고추 1개

양념 재료 : 이금기 중화 두반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약간, 물 5큰술

① 바지락은 해감시키고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는다.

② 오징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③ 쪽파는 4cm 길이로 자르고 홍고추는 슬라이스한다.

④ 작은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⑤ 달궈진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바지락과 양념장을 넣어 볶는다.

⑥ 살짝 볶은 뒤 오징어를 넣고 함께 볶아준다.

⑦ 쪽파, 콩나물을 넣고 중불에서 3분간 더 볶는다.

◆ 매운 꽃게 볶음

꽃게는 탕과 간장 게장으로 즐겨 먹으며 게 중에서도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종류의 게라고 할 수 있다. 전 해역에서 잡히지만, 연평도 등 서해산 꽃게가 특히 유명하다. 꽃게 껍질의 키틴 성분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6월 암꽃게는 산란 전 살이 많이 올라 최고로 치며 6월 21일부터 8월까지 금어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 그 전에 즐겨두는 것이 좋다.

※ 매울 꽃게 볶음

재료: 꽃게 2마리, 양파 1/2개, 마늘 2쪽, 청양고추 1개, 대파 흰 부분 10cm, 청주 1큰술, 녹말가루 5큰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1컵(200ml 튀김용)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물 4큰술, 올리고당 1큰술, 후춧가루 1/4작은술, 식용유 1큰술

① 꽃게를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청주를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② 양파, 마늘, 청양고추, 대파를 썰어 준비한다.

③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이금기 중화 두반장, 물, 올리고당,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꽃게를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뒤 녹말가루를 꽃게에 묻혀준다.

(위생팩에 녹말가루와 꽃게를 담아 흔들어 주면 쉽게 묻혀 줄 수 있다.)

⑤ 깊은 팬에 식용유 1컵(200ml)을 붓고 180도로 올린 뒤 꽃게를 4분 정도 튀겨낸다.

⑥ 팬을 달궈준 뒤 식용유 1큰술을 넣고 중약불에서 마늘을 넣고 볶다가 중간불로 양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볶아준다.

⑦ 양념을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꽃게와 대파를 넣고 30초간 볶은 뒤 참기를을 둘러준다.

◆ 굴 뭇국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9월~12월이 제철로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굴 생산량 7위를 할 만큼 굴 생산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해외에서 고급 식재료로 사용되는 굴을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 굴 뭇국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2 큰술, 굴 200g, 두부 1/2모, 무 한토막, 물 550ml,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소금 약간, 후추 약간

① 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무는 약 2cm 크기 정사각형으로 얇게 썰어준다..

② 두부는 한입 크기로 썰어 준다.

③ 깊은 냄비에 물을 붓고 굴소스를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④ 육수가 끓어 오르면 무를 넣고 끓여준다.

⑤ 무가 투명해지면 굴과 두부, 청고추, 홍고추를 넣는다.

⑥ 끓이면서 소금과 후추를 더해 간하여 완성한다.

편도욱 로이슈(lawissue) 기자 toy1000@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