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행사는 광역의회와 기초의회가 함께 참여하는 전국 최초의 자치분권 콘퍼런스로, 도의원과 국회의원, 17개 광역의회, 경기도 31개 시군의회,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해 자치분권 실현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개회식에서는 자치분권 관련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 퍼포먼스 및 비전선포식’이 진행된다. 이어 김순은 전 자치분권위원장이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토론은 두 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총 8명의 국내 최고 전문가가 참여한다. 1세션에서는 「지방의회법」 제정, 2세션에서는 자치분권형 「헌법」 개정을 주제로 지방의회 중심의 자치분권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도청 1층 로비에서는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홍보 전시 및 기념 이벤트 부스가 운영돼, 경기도의회가 걸어온 발자취와 주요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김진경 의장은 “이번 콘퍼런스는 자치분권 강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넓히고, 지방의회법 제정과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 논의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의회는 주민의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듣는 기관으로서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통해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지방자치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