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부부처·지자체

경기도의회, 11월 27일 ‘2025 자치분권 콘퍼런스’ 개최

2025-11-20 15:17:36

행사 포스터 / 경기도의회
행사 포스터 / 경기도의회
[로이슈 차영환 기자] 경기도의회가 오는 11월 27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2025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행정안전부, 법제처,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와 공동 주최로 열리며, 경기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 행사다.

이번 행사는 광역의회와 기초의회가 함께 참여하는 전국 최초의 자치분권 콘퍼런스로, 도의원과 국회의원, 17개 광역의회, 경기도 31개 시군의회,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해 자치분권 실현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개회식에서는 자치분권 관련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 퍼포먼스 및 비전선포식’이 진행된다. 이어 김순은 전 자치분권위원장이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토론은 두 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총 8명의 국내 최고 전문가가 참여한다. 1세션에서는 「지방의회법」 제정, 2세션에서는 자치분권형 「헌법」 개정을 주제로 지방의회 중심의 자치분권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도청 1층 로비에서는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홍보 전시 및 기념 이벤트 부스가 운영돼, 경기도의회가 걸어온 발자취와 주요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김진경 의장은 “이번 콘퍼런스는 자치분권 강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넓히고, 지방의회법 제정과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 논의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의회는 주민의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듣는 기관으로서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통해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지방자치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