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국민행복민원실은 민원인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전국 공공기관 민원실을 대상으로 공간환경과 민원 서비스 전반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다.
행안부는 우수기관 선정 이후 3년 주기로 재평가해 인증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구는 2013년 민원 서비스 우수기관 최초 인증을 시작으로, 2015년·2019년·2022년에 이어 2025년 재인증까지 5회 연속 성과를 이뤘다. 이번 재인증은 2028년까지 그 효력이 인정된다.
구는 이번 재인증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다국어 동시통역 서비스 구축 ▲디지털 여권민원 안내 서비스 도입 ▲범용디자인(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민원 안내 바닥 유도선 정비 및 창구 환경 개선 ▲무장애(배리어 프리) 번호표 발급기 설치 등으로 민원 서비스 접근성과 만족도를 높였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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