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삼성중공업은 ‘윙 세일(Wing Sail)이 적용된 LNG 운반선’의 기본설계 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윙 세일은 ‘돛’ 형태의 선박 구조물로 날개 상·하단부 압력 차에 의해 양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해 추진력을 얻는 친환경 보조 추진 장치다.
이번에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旗國)으로부터 인증받은 LNG 운반선은 윙 세일을 설치해 풍력으로 추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조타실을 선수(船首)에 배치해 풍력 보조추진 장치 설치 선박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운항 가시성 문제도 해결했다고 삼성중공업은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윙 세일과 더불어 독자 개발한 공기저감장치 ‘세이버 윈드(SAVER Wind)’를 선박에 설치할 경우 바람의 저항을 줄임과 동시에 풍력을 추진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돼 연비를 높이고 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무한·무공해 자원인 풍력은 조선해운업계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중요한 축이다”며 “삼성중공업은 풍력을 이용한 제품과 기술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태 한국선급 기술본부장은 “윙 세일 적용 LNG운반선의 AIP 인증은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기술혁신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며 “조선해운업계 탄소 중립 달성에 삼성중공업이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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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旗國)으로부터 인증받은 LNG 운반선은 윙 세일을 설치해 풍력으로 추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조타실을 선수(船首)에 배치해 풍력 보조추진 장치 설치 선박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운항 가시성 문제도 해결했다고 삼성중공업은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윙 세일과 더불어 독자 개발한 공기저감장치 ‘세이버 윈드(SAVER Wind)’를 선박에 설치할 경우 바람의 저항을 줄임과 동시에 풍력을 추진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돼 연비를 높이고 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무한·무공해 자원인 풍력은 조선해운업계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중요한 축이다”며 “삼성중공업은 풍력을 이용한 제품과 기술개발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태 한국선급 기술본부장은 “윙 세일 적용 LNG운반선의 AIP 인증은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기술혁신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며 “조선해운업계 탄소 중립 달성에 삼성중공업이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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