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원·헌법재판소

'김복형 헌법재판관 취임, "헌법가치 수호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겠다"

2024-09-23 17:25:02

취임사 하는 김복형 헌법재판관.(사진=연합뉴스) 이미지 확대보기
취임사 하는 김복형 헌법재판관.(사진=연합뉴스)
[로이슈 김도현 인턴 기자] 김복형 신임 헌법재판관은 23일 ,취임하면서 "6년의 임기 동안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재판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어떤 길이 국민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을 추구할 권리와 기본권 등을 보장하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와 법치주의 등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최선인지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직분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세대·지역·성별·이념 등을 둘러싸고 급변하는 사회현상을 주시하고,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목소리에도 충분히 귀를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김 재판관은 또 "과거에는 국민의 기본권 보장기관으로서 역할이 많이 요구됐지만 최근에는 탄핵 심판, 권한쟁의심판 등 사건이 증가하면서 정치적 갈등 해결기관으로서의 역할도 많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재판관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재판관은 지난 21일, 공식 임기를 시작해 2030년 9월 20일까지 6년간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김도현 로이슈(lawissue) 인턴 기자 ronaldo0763@naver.com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