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무부·검찰

경주준법지원센터, 장애인작업장 일대 잡초제거 등 환경정화활동

2022-09-15 11:59:57

(사진제공=경주준법지원센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제공=경주준법지원센터)
[로이슈 전용모 기자] 법무부 경주준법지원센터(경주보호관찰소, 소장 배영준)는 9월 15일 지역사회 소외계층인 장애인들이 생활하고 있는 경주시장애인보호작업장(시설장 권순관)에서 사회봉사대상자, 보호관찰소 직원 등 15명이 보호작업장 및 인근 공터까지 잡초제거 및 폐기물 수거 등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장애인작업장 인근 공터는 경주시 용강동 소재 용강공단 내 위치한 지역으로, 오랜 기간 방치되어 잡초가 무성하고 주변 아파트단지 등에서 불법 투기한 각종 생활쓰레기, 소파, 의자 등이 버려져 환경오염은 물론 범죄 사각지대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장애인 및 지역 주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환경정화활동에 나섰다.

이번 봉사에 참여한 사회봉사대상자 A씨는 “평소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었는데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시설 주변이 깨끗해진 모습을 보니 기분이 너무 좋다.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며 굵은 땀방울을 닦으며 미소를 지었다.

최근 코로나19로 자원봉사의 손길이 끊겨 주변 환경정비를 하지 못하다가 올해 처음으로 환경정화활동을 하게 되어 참여한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었다.

경주준법지원센터 배영준 소장은 “국민공모제를 통해 지역 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은 어디든지 달려가겠다”며 누구나 참여 가능한 국민공모제도에 대해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홍보를 당부했다.

◇사회봉사 국민공모제는 법무부에서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제도로 도움이 필요한 일반 국민들에게 직접 신청을 받아 관할 보호관찰소에서 적절성을 심사한 후 사회봉사명령 대상자를 투입해 노인, 장애인 소년소년가장 등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거나 불우 가정 집수리 등 주거환경 개선, 태풍 등 피해지역 복구, 농어촌 일손 돕기, 복지시설 및 지역 환경정화, 공익 행사 보조 등 지역사회 지원활동에 등에 무상으로 지원하는 제도이다.

개인이나 단체 국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홈페이지로 인터넷 신청하거나, 전국 59개 보호관찰소에 방문, 전화 등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