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무부·검찰

전주청소년꿈키움센터,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2단계 청렴릴레이 직원 교육

2022-09-05 19:36:40

(사진제공=전주청소년꿈키움센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제공=전주청소년꿈키움센터)
[로이슈 전용모 기자] 법무부 전주청소년꿈키움센터(센터장 정태권)는 9월 5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2단계 청렴릴레이 직원교육을 했다고 밝혔다.

정태권 센터장은 7월 7일 법무부 주관 권역별 ‘이해충돌방지법’ 1단계 청렴릴레이 교육을 이수했고, 9월 5일 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2단계 청렴릴레이 교육을 했다.
공직자의 신고·제출의무 5가지와 제한·금지 행위에 대해 상세한 설명 외에도, 직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 사례 및 예방 방안이 눈길을 끌었다.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의 직무수행과 관련해서 사적 이익 추구를 금지하고 공직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해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법률이다.

신고제출의무는 5가지는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및 회피·기피 신청 △공공기관 직무 관련 부동산 보유. 매수 신고 △고위공직자 민간부분 업무활동 내역 제출 △직무관련자와의 거래 신고 △퇴직자 사전 접촉 신고이다.

제한·금지행위 5가지는 △직무 관련 외부 활동 제한 △가족 채용 제한 △수의계약 체결 제한 △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사용·수익 금지 △ 직무상 비밀 등 이용금지가 그것이다.
정태권 센터장은 “직무과정에서 이해충돌방지를 위한 노력과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전 직원이 이해충돌방지법을 철저히 준수하여 국민으로부터 더 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인성교육 전문기관으로 우뚝 서겠다”고 했다.

한편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은 2022년 5월 19일부터 시행됐으며, 이해충돌방지법 이해 부족으로 인한 위반자 발생 방지 및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한 기관 차원의 자정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법무부는 이해충돌방지법 릴레이 청렴교육을 시행 중에 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