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ta EMS(EMS 산학 공유 플랫폼)’는 전력거래소가 개발한 전국 전력계통운영에 활용하고 있는 EMS(전력계통운영시스템)와 유사한 교육용 시뮬레이터로 각 대학에서 전력계통 이론교육과 병행하여 교육교재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체험부스를 열어 EMS의 핵심기능인 SCADA(원방감시제어), AGC(자동발전제어), NA(계통해석)을 소개하고 송·변전설비 조작, 발전기 고장 등을 직접 모의하고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습 참가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설치 프로그램과 실습 교안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지난해 14개 대학과 전력계통분야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추가로 참여 희망 대학에 대해 업무협약을맺기로 하였다. 협약 대학을 대상으로 대학별 교육여건에 맞춰 활용가능하도록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하반기 중 Meta EMS를 활용한 현장 교육도 지원할 계획이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신기술전시회를 통해 EMS에 대한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느꼈으며, 향후 EMS 플랫폼 활용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