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오늘도 안전하게!’란 표어와 함께 에스컬레이터 낙상, 열차 출입문 끼임사고 예방 등 이용객 안전을 위한 올바른 전철 이용방법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출·퇴근 시간대 역 순회점검과 행선안내표시기, 승차권 앱 등에 승강기 이용과 승·하차 시 안전수칙을 알리고 안내방송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안전한 에스컬레이터 이용방법은 △손잡이 잡기 △걷거나 뛰지말기 △안전선 안에 서기 등이다. 안전한 열차 승·하차 방법은 △무리하게 타거나 내리지 말기 △출입문과 승강장안전문이 닫힐 때에는 다음 열차 이용하기 등이다.
특히 전국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등 승강기를 일제점검키로 했다. 비상정지버튼 안내표지 개선, 디딤판 고정장치 추가설비 등 유지보수를 진행한다.
전철 이용 시 안전사고는 에스컬레이터, 계단, 출입문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에스컬레이터 사고 비율은 전체 사고의 35%로 가장 높고 이중 개인 부주의에 의한 사고 비율은 95%에 달한다.
서건귀 코레일 광역운영처장은 “모두의 안전을 위해 승강기를 이용하거나 열차에 승하차할 때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나희승 사장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열차 안전운행뿐 아니라 시설물 개선과 안전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