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공기업·공공기관

한전, 산불예방 전력설비 특별 운영대책 추진

2021-03-31 22:28:38

한전, 산불예방 전력설비 특별 운영대책 추진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전여송 기자] 한국전력은 최근 강원 영동지역 등에 건조 및 강풍특보가 잇달아 발효됨에 따라 본격적인 봄철 건조・강풍시기에 전력설비로 인한 산불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불시의 사건·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지난 1월 특별 운영대책을 조기에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고 31일 밝혔다.

먼저, 건조한 날씨에 강풍 등으로 인한 설비고장 피해 예방을 위해 배전설비 특별관리기간을 지정·운영하는 등 안전 최우선의 설비운영 관리대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기상특보 및 대형산불위험 예보 등을 고려 배전계통의 전력차단기 운전을 평상 시 보다 강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 및 자체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전은 봄철 건조기 전력설비고장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산악 경과지 및 주변선로에 설치된 전주 약 36만기를 대상으로 과학화 장비를 활용 정밀점검 및 보강을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강풍・건조 특보 등 기상상황을 고려, 전국 약 3000여 개소의 전력차단기 운전을 평상 시 보다 강화해 운영하고 강풍에 강한 신 기자재 설치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전력설비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건조기 산불예방에 대비해 지자체 및 지방 산림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강화해 화재감시 신고제 화재감시 신고제, 합동 긴급출동 등을 시행하고 있다"며 "본사와 해당 지역본부에 비상상황실을 가동해 봄철 기상상황 및 대형산불위험예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등 비상 시 신속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