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무부·검찰

순수 완화경비시설로 운영되는 강원북부교도소 개청

열린 교정행정으로 지역사회와 상생

2020-11-20 23:17:42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11월 20일 오전 강원북부교도소 개청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법무부)이미지 확대보기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11월 20일 오전 강원북부교도소 개청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법무부)
[로이슈 전용모 기자] 순수 완화경비시설로 운영되는 강원북부교도소가 개청했다.

법무부는 11월 20일 오전 11시 ‘강원북부교도소(강원도 속초시) 개청식’ 행사를 개최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김성호 강원도 행정부지사, 김철수 속초시장, 신선익 속초시의회의장, 조종태 춘천지검장, 이영희 교정본부장을 비롯한 유관 기관장과 지역주민이 참석했다.

지금까지 강원북부지역은 강릉교도소 개청 이후 50년 동안 교정시설 신축이 없어, 속초경찰서 구금시설에 일부 미결수용자를 임시수용해 왔으나, 일반교정시설에 수용된 미결수용자에 비해 숙식, 운동, 접견, 위생, 의료지원 및 종교 활동 등이 제한받을 수 있어 인권 침해 논란이 제기돼 왔다.

이번 강원북부교도소 개청으로 형사사법절차에서 미결수용자의 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다 두텁게 보장하고, 체계적이고 안정적 수용관리를 통해 처우를 향상시켜 미결수용자의 인권 보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북부교도소(소장 김학봉)는 속초지청 구속 피의자와 춘천지방법원 속초지원 제1심 구속 피고인 그리고 비교적 형기가 짧은 수형자를 수용하는 완화경비시설로서, 다양한 사회적 처우를 통해 수형자의 자활의지를 북돋아 재범방지 및 수형자의 성공적 사회복귀에 획기적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원북부교도소 개청 현판식.(사진제공=법무부)이미지 확대보기
강원북부교도소 개청 현판식.(사진제공=법무부)

강원북부교도소는 교정시설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위해 시설외관을 저층 분산형 구조로 설계하고 친환경 에너지인 지열시스템을 사용하는 등 환경친화적 시설로 건축됐다.

또한 체육관, 테니스장 등 체육시설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고, 교도소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단이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주민과 함께 어울려 소통하는 열린 교정행정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기념사에서 강원북부교도소가 성공적으로 신축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받아준 속초시민들께 감사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국민이 존중받는 편안한 나라, 인권과 민생중심의 공정사회를 위해 교정현장에서 따뜻한 교정, 인권중심의 교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강원북부교도소 개청으로 강원 북부지역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하는 교정시설 신축의 좋은 사례가 될 전망이다.

◇완화경비시설= 도주방지를 위한 통상적인 설비 및 수형자에 대한 관리·감시를 일반경비시설보다 완화한 교정시설로, 일반경비시설에 비해 수형자에게 보다 많은 자율을 부여함으로써 주체적인 수용생활을 통해 자활의지 향상 도모한다.

◇주요참석인사= 추미애 법무부장관, 이영희 교정본부장, 박철우 대변인, 김성호 강원도 행정부지사, 조종태 춘천지방검찰청 검사장, 고진원 속초지청장, 신원일 속초지원장, 김철수 속초시장, 신선익 속초시의회의장, 이동우 속초경찰서장, 서영교 속초해양경찰서장, 주강식 육군 제102기갑여단장, 장종식 속초세무서장, 염홍림 속초소방서장, 이상선 속초양양교육지원장, 허남규 속초우체국장, 김명철 서울지방교정청장, 장종선 춘천교도소장, 양원동 원주교도소장, 김일환 강릉교도소장, 이승철 영월교도소장, 최승학 속초보호관찰지소장, 박홍상 속초출입국관리사무소장, 정상구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강원지부장, 김계남 교정협의회장, 이성헌 목사(속초성암교회), 구담 주지스님(원각사),이상철 신부(설악동성당)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