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omated Rail Mounted Gantry Crane의 약자인 ARMGC는 부두 안쪽에 설치돼 컨테이너 작업을 수행하는 야드크레인이다.
이번에 HJIT에 도입되는 ARMGC 6기는 380톤의 몸집에 원격·반자동으로 작동되며, 길이 48m, 폭 25m, 높이 31m의 구조물로 28.4m 폭의 레일 위에서 5단ㆍ9열의 컨테이너를 조작하게 된다.
ARMGC 하역작업은 배와 부두 높이가 같아지는 밀물·썰물 시간대에 맞춰 진행되며, 터미널 운영상황 등을 고려할 때 10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하루에 1기씩, 약 1주일의 하역과 장비조립, 시운전, 안정화 등을 거치면 본격적인 운영 준비를 마치게 된다.
IPA는 HJIT의 장비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하역-설치-시운전 과정을 직접 진행할 크레인 제조사 ZPMC 소속 엔지니어 9명이 신속히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외교부에 협조를 요청해 사전에 ‘격리면제서’를 발급받아 입국할 수 있게 조치했다.
그동안 22기의 ARMGC로 터미널을 운영해 온 HJIT는 6기의 새 크레인 투입으로 컨테이너 야드의 작업속도와 효율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터미널을 출입하는 운송차량 흐름도 더 원만해지고 혼잡도도 저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항만공사 김경민 항만운영팀장은 “터미널의 투자와 장비도입은 인천항의 서비스 능력과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장비가 신속히 설치되고 최대한 빨리 가동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은 전체 면적 48만㎡, 안벽 길이 800m, 박지 수심 16m 규모로, 일시 장치능력이 35,145TEU, 연간 최대 처리능력은 120만TEU에 달한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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