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공기업·공공기관

LH, ‘공공임대주택 유형통합 시범단지 계획설계공모’ 실시

2020-03-31 15:50:12

center
LH 진주 사옥.(사진=LH)
[로이슈 최영록 기자] LH(사장 변창흠)는 소득에 관계없이 함께 어울려 사는 포용적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공공임대주택 유형통합 시범단지 계획설계공모’ 공고를 시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정부 국정과제인 ‘서민이 안심하고 사는 주거환경 조성’과 주거복지로드맵의 ‘공공임대 수요자 편의성 강화’를 위한 후속 조치로, 하나의 단지 내 다양한 소득‧연령계층의 혼합 거주 및 지역주민과의 교류 활성화를 통한 사회통합적 주거공간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공모 대상은 올해 착공 예정 지구인 과천지식정보타운 S-10BL(610세대), 남양주 별내 A1-1BL(577세대) 2개 지구로, 기존 공공임대주택 제도와 다른 유형통합 시범단지로서의 상징성을 감안해 새로운 설계공모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우선 다양한 업체의 참여를 위해 기존의 표준평면 사용의무 폐지 등 설계공모 지침을 개선했고, 제출 결과물을 간소화하는 등 공모 참가자의 부담을 완화했다.

아울러 보다 혁신적이고 우수한 설계 접수를 위해 공모참여 대상을 국가, 지방자치단체, 외국정부 등에서 시행한 설계공모에서 입상한 건축사 등 ‘건축서비스 산업진흥법 시행령’ 상의 ‘역량 있는 건축사’로 한정했다.
LH는 이번 공모를 시작으로 수요계층의 다양한 사회적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 주거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창출해 공공임대주택이 지역 건축자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김한섭 LH공공주택본부장은 “새로운 공공임대주택의 마중물이 될 이번 공모를 통해 제안된 아이디어를 사업에 적용함으로써 공공임대주택의 새로운 모범답안을 찾을 것”이라며 “이번 공모가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많은 고민과 아이디어가 제안되는 주거건축 분야 담론 형성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