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건설·부동산

실내외 공기질 정화 나선 오피스텔 분양 ‘봇물’

2019-04-10 10:34:16

이안 테라디움 광안 광역조감도.(사진=대우산업개발)이미지 확대보기
이안 테라디움 광안 광역조감도.(사진=대우산업개발)
[로이슈 최영록 기자]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다는 신조어 ‘삼한사미’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미세먼지가 일상 수준으로 다가오면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자 건설사마다 실내외 공기질 정화에 심혈을 기울인 오피스텔을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건설사들은 저마다 주거 쾌적성이 뛰어난 입지를 강조하는가 하면 입지 측면에서 부족할 경우 미세먼지 관련 특화 시스템이나 공기질 센서를 적용해 수요자를 세심하게 챙기는 분위기다.

이러한 오피스텔은 청약성적이 좋았다. 지난해 포스코건설이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일대에서 공급한 ‘분당 더샵 파크리버’ 오피스텔은 불곡산, 정자공원, 탄천 등 녹지공간이 자리한 숲세권 입지라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평균 56.8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또 호반건설이 짓는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의 ‘더 라움 펜트하우스’는 자동청정환기시스템과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 시스템인 퍼펙트 에어 솔루션(Perfect air solution)을 적용해 미세먼지 차단과 공기정화에 힘썼다. 이 단지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원하는 수요자를 끌어 모으면서 청약 마감을 거두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와 같은 보이지 않는 위험 요소를 해소시켜줄 수 있는 기술과 입지를 부각하면서 그동안 미세먼지 대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던 오피스텔도 쾌적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변하는 추세다”고 전했다.

분양시장에서도 이러한 ‘삼한사미’로부터 수요자들을 지키는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거나 채비를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대우산업개발이 시공해 현재 분양 중인 ‘이안 테라디움 광안’에는 실내공기질 센서가 적용된다. 이 센서는 실내 공기의 상태에 맞게 자동으로 환기시스템을 제어해주며, 일정 수치 이상 오염시엔 알람을 울려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게 돕는다. 또 단지는 광안리 해변 바로 앞에 위치해 도심의 부유먼지, 미세먼지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부산시 수영구 민락동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19층, 1개동, 전용면적 20~28㎡ 총 160실 규모로 전 실이 1룸과 1.5룸 타입으로 대부분의 실이 광안리 해변, 광안대교의 영구 조망이 가능한 비치프론트뷰가 확보됐다. 부산지하철 2호선 광안역이 도보 10분대 거리에 있고 센텀시티와 인접해 있다.

호반건설이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 중인 ‘호반써밋 송도’에는 단지 내 IoT 공기질 측정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물론 온도, 습도, 소음 등 유해물질을 감지하고, 측정값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IoT@home으로 확인 가능하다. 단지는 송도국제도시 8공구 M2블록에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10개동, 전용면적 74·84㎡ 아파텔 851실과 전용면적 84·101㎡ 아파트 1820가구로 구성된다.

한화건설이 이달 분양할 예정인 ‘수지 동천 꿈에그린’은 단지 뒤쪽으로 광교산 자락이 이어지는 숲세권 입지를 자랑한다. 또 손곡어린이공원, 동천체육공원, 수지체육공원 등 다양한 녹지시설이 인근에 마련돼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단지는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 지하 3층~지상 29층, 오피스텔 전용면적 33~57㎡ 207실과 아파트 전용면적 74·84㎡ 293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새천년종합건설이 이달 분양할 예정인 ‘천년가 골든뷰’는 금촌역 일대에서 희소한 녹지공간인 학령산 산림공원 바로 앞에 위치한 숲세권 입지에 속해 상대적으로 주거 쾌적성이 우수하다. 파주시 금촌동에 지하 2층~지상 26층, 오피스텔 252실과 도시형생활주택 210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