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에는 안면윤곽수술, 옆광대축소술 만 검색하면 수술법부터 후기 등 정보가 난무하다. 때문에 실제 전문의의 진단을 받기도 전에 환자 본인이 절골법을 먼저 정하고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은 뼈를 다듬는 수술이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를 거치는 게 우선시 돼야 한다.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수술과 옆광대축소술, 턱끝수술 즉, 윤곽3종으로 나뉜다. 환자 증상이나 원하는 얼굴형에 따라 필요한 수술이 단독적 또는 복합적으로 시행된다. 그 중에서도 흔히 이야기하는 절골법은 앞턱인 턱끝수술에 해당된다.
앞턱이 넓기만 한 경우에는 T절골로 넓은 턱의 가운데 부분을 빼내고 양쪽 뼈를 가운데로 모아주는 간단한 방법으로 보다 갸름한 턱으로 바꾸어 줄 수 있다. T절골은 앞턱을 T자로 절골해 둥글고 넓은 부분을 제거한 뒤 양쪽 뼈를 모아주는 수술방법이다.
앞턱이 넓으면서 길기도 한 경우에는 기본적인 T절골에 앞턱 길이를 줄여주는 절골이 추가로 들어가는 샌드위치 절골(이중절골술)이 진행된다. 앞턱이 넓으면서 짧은 경우에는 얼굴이 더 넓어 보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사각턱 부위와 높이 차이가 거의 안 나기 때문에 얼굴이 극단적으로 네모지거나 각 져 보인다.
이런 경우에는 다이아몬드절골법으로 앞턱의 폭을 줄이면서 가운데부분을 내려주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앞턱이 짧은 경우 폭만 줄여서는 갸름한 느낌이 될 수 없어 가운데 길이를 연장해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쉽게 말해 T절골의 위쪽 가로 선을 신경선의 위치와 원하는 턱 모양을 고려해서 양쪽으로 갈수록 살짝 내려가게 하는 것을 inverted V 절골, 반대로 올라가게 할 경우 Y 절골, 그리고 샌드위치 절골을 할 때 양쪽 사이드 길이를 더 줄이게 되면 W 절골이 되는 것이다.
다양한 턱모양에 따라 다양한 절골법이 맞춤으로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한 절골법이 만병통치약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은 것이 아니다. 앞턱의 폭, 길이, 그리고 전후 위치에 따라 안면윤곽수술 절골법이 달라지며, 수술시1mm 오차만으로도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인터넷 등에서 얻은 정보만으로 절골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정밀한 진단을 받은 후 본인에게 선택하는 게 좋다.
글:아이디성형외과 이태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